대상 : 은정한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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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기업 은정한과 |
공급기업 우수기업(문화체육관광) |
서비스 디자인 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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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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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내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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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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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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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결과
수행배경
- 대부분의 매출이 명절시기에 집중되어 있어 기업 운영에 어려움이 있었음, 동시에 기존 은정한과 한과제품은 고급 선물용 제품 매출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으며, 따라서 전통식품 소비 트렌드에 따른 상품개발이 필요한 시점
- 관광도시 강릉에 많은 관광객들이 찾아오고 있지만, 서양식 디저트 관련 제품들이 주를 이루고 있어, 전통과 역사가 있는 강릉에 관광상품으로 한과 제품이 필요한 상황
그래픽 디자인 컨셉
- 은정한과 심볼이 함축하고 있는 전통 8각의 모티브를 패턴으로 활용과 8각의 모티브 전통 문살의 모티브를 보조적으로 활용한 패턴 사용
- 은정한과 고유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는 색상 지정
은정한과 카페 디자인 개발
- 그래픽 디자인을 적용하여 한과 카페 컨셉 구현
- 돌출사인, 메인사인, 입간판, 홍보사인, 윈도우 그래픽, 머그잔 등에 활용
포장 디자인/용기 개발
- 기존 명절 선물용 패키지가 아닌, 강릉 현지(한과 카페)에서 판매 또는 손쉽게 답례품으로 한과를 구매할 수 있도록 제품을 구성
- 따라서, 한과 개수 구성을 8개 또는 4개로 구성
- 새로운 디자인을 적용한 포장디자인과 구성의 변화에 따른 포장용기 개발
추후 계획
- 간편 포장으로 언제나 즐길 수 있는 디저트, 간식으로서 한과 제품 출시 예정
- 지속적 판매를 위한 소포장 제품 및 선물세트의 새로운 구성 추진 예정
우수상 : 한복스튜디오 혜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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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기업 한복스튜디오 혜온 |
공급기업 우수기업 |
서비스 기술혁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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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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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내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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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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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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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결과
수행배경
- 고부가가치 상품을 제작할 수 있는 고퀄리티 소재의 필요
- 주변국 전통 복식 소재와 차별화되는 한국적 감성을 나타낼 수 있는 소재 개발 필요
- 한복 소매시장에서 제공되는 원단의 제한성으로 인해 차별화된 신제품 개발이 어려움
- 기본 폴리원단 사용에서 친환경 소재인 실크를 사용하여 지속 가능성을 강조
자카드 소재 디자인 개발
- 수요기업 디자인 도안 제작 및 한복용 원단 패턴 개발
- 도안 디자인의 CAD 시스템을 활용한 조직면 색상 배열 및 직물 설계 (자카드 : 직조과정에서 원단자체에 무늬를 넣는 직물 기법)
디지털 프린팅 전용소재 개발
- DTP 소재 개발 3종 중 중량감 있는 소재 2종 선정
- 고감성 소재 개발을 위해 중량 110g 이상의 실크 100% DTP 소재
DTP 디자인 개발
- 동양적인 디자인 소스를 활용한 수묵 체크, 활옷 자수 디자인 패턴 개발
- 섬세한 자수 표현을 위한 그래픽 전문가 지원
- 출력품질 향상을 위한 실크전용 DTP 업체 섭외 및 협력체계 구축
- 샘플 작업 완료 후 해당 제품 품평 및 3회 수정 보완
추후 계획
- 시직물 생산 및 전-후 처리 피드백
- 개발 소재 양산화 시스템 확보 및 신뢰성 평가 추진
- 수요기업 소재 공급 안정화 위한 후속 관리
우수상 : 아리부엌 양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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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기업 아리부엌 양조 |
공급기업 우수기업 |
서비스 디자인 개발, 홍보 마케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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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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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내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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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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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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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결과
수행배경
- 국내 최초, 이용과 보관이 쉬워지는 과립형 전통장, 천연 조미료 개발
- 소비자에게 처음 선보이는 형태의 제품인만큼 설득력 있는 콘텐츠 개발 필요
- 온라인 상품 판매를 통한 매출 확대, 음식문화 콘텐츠 기업으로의 도약 희망
BI와 브랜드 스토리 개발
- 전통 과립형 장의 아이덴티티가 느껴지는 “아리독” 브랜드 BI와 스토리 개발
- 아리독 Dok의 K와 한복 저고리의 고름과 소매(배래)를 형상화
- ari 영문 로고를 더해 현대적인 느낌을 주고자 함
패키지 디자인 개발
- 개발된 BI의 톤앤매너를 고려해 패키지 디자인
- 2종(된장, 고추장) 전통 장 과립의 특징과 최종 개발 완료 과립 색상 고려
- 이후 추가적인 제품 개발 확대, 패키지 상품 구성 가능성 고려
제품 스튜디오 컷 촬영
- 제품 판매증진에 필요한 홍보 및 마케팅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한 제품사진 촬영
- 상세 페이지, 포스터, 브로셔 등에 제품사진을 활용하여 홍보 및 마케팅에 이용 예정
추후 계획
- 2025년도 상반기 ‘강원더몰’ 입점 예정, 스마트 스토어 입점 예정
- 국외 출시 전 국내 ‘와디즈펀딩’ 등에 진행 예정
- 전통 장의 새로운 형태로써 다양한 국가 지원사업에 추가 지원예정 제품군 확대(간장, 막장) 등 예정
- 아리독, 고추장씬, 된장씬 상표등록 진행 예정(지식재산권 3권)
우수 프로젝트 : (주)네스프 X 한국섬유소재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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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기업 (주)네스프 |
공급기업 한국섬유소재연구원 |
서비스 기술혁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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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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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내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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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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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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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결과
수행배경
- 최근 친환경 관심 증가로 천연염색 수요가 높아지면서, 제품 품질과 안정성 평가에 대한 검증 요구 증가
- 염료는 바이오탄소 함량과 지표성분 분석으로 천연 유래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나, 잉크와 제품은 바이오탄소 함량 시험이 어려워 소비자가 이를 확인하기 어려움
- 따라서 천연염색 플랫폼 서비스를 이용하여 염료단계부터 제품까지 관리의 연속성을 통해 천연 유래 여부를 소비자가 확인할 수 있도록 서비스가 필요
천연염료 및 제품 시험 분석 결과
- 지표성분의 경우 각 사용된 천연염료와 동일한 성분이 검출
- 원단 및 제품의 세탁견뢰도는 4급 이상으로 우수했으며, 꼭두서니 염색 원단은 일광견뢰도 4급으로 높게 나왔음. 그러나 오배자와 석류 염색 원단은 각각 2-3급, 1-2급으로 추가 후처리 가공이 필요
- 어린이 및 유아 제품에 사용되는 염료 및 제품 KC 기준으로 시험 결과, 모두 불검출 또는 기준 이하
염색견뢰도 : 염색물의 염색 가공공정 또는 사용 중에 미치는 화학적, 물리적인 인자의 작용에 대한 염색물의 색의 저항성 및 내구성 정도를 나타낸다.
천연염색 플랫폼 등록
- 천연염색 플랫폼 제품 등록 15건
- 천연염료 : 7건 게재 및 QR code 발급 완료
- 천연염색 원단 및 제품 : 8건 게재 및 QR code 발급완료
- 홈페이지 code 게재(원단 및 사용염료 등)
- 염색 원단 및 제품 출하 시 QR code 및 성적서 제공
추후 계획
- 지속적인 천연염료 및 천연염료 제품의 관리
- 천연염료 및 생산된 천연염색 제품의 디지털 전환
- QR code 및 천연염료 플랫품을 활용한 신뢰성 확보
- 생산 제품(원단 및 의류제품)의 QR Code 제품에 라벨링하여 판매활용
- 천연염색 제품의 신뢰성 확보로 마케팅 활용 및 제품 판매 확대에 기여
우수 프로젝트 : 라온아토 X 알렌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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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기업 라온아토 |
공급기업 알렌미디어 |
서비스 홍보마케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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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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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내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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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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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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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결과
수행배경
- 제품의 차별성과 장점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상세 설명, 사례, 사용 후기 등의 구체적인 콘텐츠가 부족하여 소비자에게 제품의 매력을 충분히 전달하지 못함
- ‘다른 머그’만의 독창성과 고유 가치를 시각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고퀄리티의 영상 콘텐츠와 전문적으로 제작된 이미지 자료가 부재,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어려움
- 주요 타겟층별로 선호도와 특성을 고려한 세부적인 마케팅 메시지가 부족하며,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맞춤형 채널 및 방법론이 미흡
추후 계획
- 중장년층을 추가 타겟으로 설정하고, 타겟층별 맞춤형 메시지를 제작하며 인증 자료를 활용하여 제품의 신뢰도 강화
- 와디즈 서포터 및 실제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수집하여 제품 개선 및 다음 펀딩에 반영 예정
- 펀딩 성공 이후 확보된 자금을 활용하여 ‘다른 머그’의 확장 제품(커피 및 와인용 머그, 텀블러 머그 등)을 개발
- 정기적인 고객 소통을 통해 브랜드 충성도 유지
- 지속적인 제품 홍보 및 온라인 스토어 운영을 통해 고객 접점을 확장
와디즈 펀딩 실행 결과
- 와디즈 펀딩 스토리 콘텐츠 제작 완료 및 프로젝트 성공
- 워터소믈리에 인증 스토리 및 관련 실험 결과 콘텐츠 반영
- 와디즈에서 3,651% 펀딩 달성과 1,604명의 알림 신청자를 확보하며 효과적인 홍보와 프로젝트 성공을 이뤄냄
우수 프로젝트 : (주)네스프 X (주)한큐컴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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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기업 (주)네스프 |
공급기업 (주)한큐컴퍼니 |
서비스 홍보마케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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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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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내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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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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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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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결과
수행배경
- 기존 검색광고 의존도를 줄이고 당사 제품에 관심을 갖는 잠재고객에게 계속적으로 노출함으로써 구매까지 연결시키는 SNS 마케팅과 더불어 꾸준한 체험단 마케팅의 운영 필요성 인지
- 제품 자체가 가격대가 높은 가격대의 프리미엄 타올로써 고관여 제품 군에 들어가기에 이에 적합한 타겟을 찾고 해당 타겟을 지속적으로 리타겟팅할 필요성 대두
- SNS 마케팅 활용도가 매우 낮은 상황
SNS 마케팅 수행 결과
- 숏폼 영상 콘텐츠 기반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을 활용한 대대적인 노출 효과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 및 신뢰도 확보
- SNS 채널 특성인 상호작용을 통해 소비자 입장에서의 제품에 대한 니즈 파악
- 정기적인 게시물 게재를 통한 비즈니스 계정 노출 최적화 달성
- 스폰서 광고를 통한 잠재고객을 확보함으로써 상세 타겟팅이 가능해져 제품의 소구점을 디테일하게 잡을 수 있었고 매출이 증가하는 성과를 이뤄냄
인플루언서 체험단 홍보 결과
- 인게이지먼트, 팔로워 등 보다 타이트한 기준에 의해 선정된 인플루언서 체험단을 통해 고퀄리티의 이미지, 영상 텍스트로 구성된 고퀄리티의 후기를 공유함으로써 판매 스토어 링크로의 유입을 극대화 함
- 제품 카테고리에 적합한 인플루언서의 사전홍보는 그들의 팔로워, 방문자를 대상으로 제품의 소구점을 디테일하게 노출시켜 구매 니즈를 이끌어냈고, 이는 판매스토어 내에서 점진적 매출 상승 효과를 가져옴
추후 계획
- 영상 콘텐츠 제작에 특화된 전문 인력 인프라를 적극 활용하여 지속적으로 소비자에게 재미를 주는 콘텐츠 개발 계획
- ‘비건타월’, ‘오가닉타월’이라는 키워드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브랜드 이미지 구축 예정
엔플러그 X 아이디어두잇
아티스트 밴드 4팀 브랜드 및 어플리케이션 디자인
- 첼로가야금, 신노이, 블랙스트링, 반도
각 아티스트 브랜드 로고, 키비주얼, 어플리케이션 굿즈 디자인 및 샘플링
수행결과
가야금의 ‘A’ 크로스바는 동서양의 음악이 하나로 연결됨을 나타냄.
창조적인 화음을 올곧은 선을 가진 서체로 표현
최종결과




무자기 X 아이디어두잇
무자기 홈 프레그런스 라인 중 디퓨저 패키지 디자인 개발
패키지 컨셉 기획 1종,
캐티지 디자인 1종,
포장용지 및 종이가방 각 1종,
패키지 도면화 1종
수행결과
토아이는 도자기 브랜드인 무자기에서 선보이는 홈 프레그런스 브랜드.
일부러 꾸미거나 뜻을 더하지 아니함을 뜻하는 ‘무작위’ 단어에서 비롯된 무자기의 제품을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해석한 디퓨저 제작 구상.
토아이 : 밝고 환하지만 약간 이상하거나 우울한 구석이 있는 실존하지 않는 미지의 섬.
즉, 디퓨저=‘향을 통해 사람들이 토아이라는 가상의 섬으로 이동한다‘라는 스토리
로고는 하나의 둥근 섬을 이루는 듯한 형태로 표현,
워드마크가 연결되는 라인이 부드러운 인상을 주기위해 세리프체가 활용된 디자인.

향을 통해 나만의 ‘섬’을 만난다는 브랜드 스토리 구성
다양한 섬 = 각각의 이야기 = 각각의 향
“누구나 자신만의 공간이 필요하다. 공간의 구획은 단단한 벽으로 만들 수 있지만, 다른 것이 감각될 때 생기기도
한다.
향은 향이 채워진 곳이 새로운 공간이 된다. 새로운 공간과 그 공간의 경계가 생겨난다.
타인의 공간에 지친 사람들을 위해 생긴 작은 나만의 휴양지(섬)을 만들어준다.”
→ 토아이 디퓨저 정체성에 관한 스토리라인
[외부] 패키지 상자
- 노출형 3단 싸바리 상자로 제작.
- 내지가 수평선이 연상되도록 표현.
- 수평선 멀리 희미하게 보이는 신비로운 섬 ‘토아이’를 나타내는 키 컬러로 내지 설정
- 외박스 전면을 기준으로 상단은 제품 정보 영역.
[내부] 구성품
- 디퓨저 플라스틱 바틀 박스(내박스)와 디퓨저 세라믹 팟으로 구성
- 디퓨저 팟이 세워져 있는 버전과 눕혀져 있는 버전이 있음.
최종결과

토화랑 X 무니디자인
석고몰드를 활용한 슬립캐스팅 방법으로 시제품 제작 및 양산시스템 구축
석고몰드 사용으로 인한 효율적인 시간 단축
시행착오를 줄이고 생산 효율성 증대,
균일한 제품 생산(양산화)
해외시작을 주 타겟으로 브랜드 상품화 가치상승 기대
수행결과
도깨비를 주제로 한 도자기 공예품이 뉴욕과 유럽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지만, 100% 수공예로 제작하다 보니 품질의 균일도가 떨어지고, 단가 또한 상승
문제 해결 방안디자인을 규격화하고, 도자기 상품의 불량률을 낮추는데 초점을 두어, 석고 몰드를 활용한 슬립캐스팅 방법으로 시제품 5종 제작 및 향후 양산 시스템 초석 마련
개발 계획 및 결과· 디자인 기획 5건 및
· 석고 원형 제작 3~5종 및
· 목업용 샘플 몰드 3~5종
· 샘플제작 3~5건(2P)
· 케이스 몰드 제작 3~5종(8P)
· 석고몰드 제작 30~50개
· 슬립으로 시제품 제작 60~100개
· 최종 석고 몰드 사용 시 점토 슬립의 농도와 탈형시간 등
효율적인 사용방법을 공유하여 시행착오를 줄이고 생산효율성을 높일 수 있음
· 해외 시장을 주 타겟으로 브랜드 상품화 가치 상승
기대
· 디자인을 최대한 살리고 완성도를 높여 효율적인 생산방식 양산화
가능
최종결과

돌실나이 X 디뉴이트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한 돌실나이 마케팅
기존 자사의 마케팅과는 차별화된 전략제시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에 브랜드 노출을 통한 소비자와의 접점 확대
돌실나이 브랜드 인지도 상승 및 매출 증대
수행결과
네이버 포털 내 ‘생활한복’ 키워드로 상위 링크된 인플루언서 키워드 챌린지 상위 노출 바이럴
진행
· 네이버 내 ‘생활한복’ 키워드 검색
시, 돌실나이 브랜드의 생활한복 제품이 우선순위로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키워드 챌린지 상위 노출
· 콘텐츠 내 생활한복과 일상복의 조화에 대해서도 상조하며,
구매링크 삽입을 통해 실제 판매로 이어지게끔 기틀 마련.
‘생활한복’ 브랜드 및 인지도 및 선호도 향상을 위한 유튜브 브랜디드 콘텐츠 제작
· 외국인에게 한국의 문화와 생활한복에 대해 알리고 젊은 층과
외국인을 포함한 잠재 고객에게 브랜드 인지도 및 제품 구매 유도
· 기본 팬층이 두터운 해외커플 인플루언서를 활용하여, 콘텐츠
제작함. 업로드 2일만에 13만 조회수, 5천 개 이상의 좋아요 등 폭발적 반응 기록
돌실나이 ‘생활한복’ 제품 홍보를 위한 인플루언서 협업 숏폼 콘텐츠 제작
· 신제품 및 소품 포함 약 13가지의 브랜드 제품을 한꺼번에
보여줄 수 있는 콘텐츠를 기획 및 패션 인플루언서와 협업하여 '생활한복 코디 7가지' 콘텐츠 제작
· 네이버 내 [생활한복] 키워드 검색 시 키워드 챌린지 영역 1,
2위 동시 노출
· 블로그 노출된 한복은 각각 판매율이 30% 이상 뜀
· 유튜브 컨텐츠 조회수 13만 회 이상 기록
· 유튜버 숏폼 컨텐츠 조회수는 각각 2만 회 가까이
달성
· 자사 사이트 변화 추이를 기준으로, 구매 건수 22% 상승,
방문 수 6% 상승. 구매 전환율 15% 상승을 기록함.
청욱요 X 선영디자인
사용하기 쉬우며 청욱요 홍보와 쇼핑몰 기능 모두 갖춘 웹/모바일 플랫폼 구축
정량적 목표
- 매출액 증가, 소비자 유입 증대
- 신규 시장 진입 및 기존 시장 점유율 상승
정서적 목표
- 지속 가능한 브랜드 디자인을 통한 누적 성장
- 브랜드 인지도 제고, 재구매율 향상
수행결과
청욱요 제작 요청사항 · 청욱요 공간,
청욱요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작가 소개, 차와 다구 소개, 갤러리, 개별상품, 세트 상품 등의 구성으로
메뉴제작
· 작가 소개, 개별제품, 세트 상품, 3가지
메인 배너 제작
청욱요 쇼핑몰 구축 사양 · 쇼핑몰
디자인 제작, 전체 상품 디테일 페이지 제작
· 전체 상품 자연광 스튜디오 촬영, 작업장 사진
촬영
· 쇼핑몰 전반의 기획 및 문구 적용 등
· 청욱요 공간, 청욱요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작가 소개,
차와 다구 소개, 갤러리, 개별상품, 세트 상품 등의 구성으로 메뉴제작
· 작가 소개, 개별제품, 세트 상품, 3가지 메인 배너 제작
제품을 정밀하게 볼 수 있도록 3가지 상품 뷰를 제공하고 있으며, 구매 문의를 통하여 작가와 바로 이야기할 수 있는 공간 제작. 또한, 상품 페이지의 경우 작가가 향후 직접 유지보수 가능케끔 별도 디자인 프로그램 없이 업로드가 가능한 컷팅 형식으로 제작
기대효과· 매출 및 수출 증가로 소비자들의 유입 증대
· 소비자들의 인식도 재구매율 향상
· 브랜드 인지도 제고

하녹 X 한국실크연구원
내구성, 친화경성 등을 고려한 생활한복용 수요기술 반영 easy-care 소재개발
원단 소재의 친환경성 부여(GRS 인증 소재 사용)
원단 소재의 이지-케어성 부여
수행결과
· 일상에 스며들도록 구성된 한국의 색이 담긴 의류 브랜드,
한국의 문화와 정서를 강조한 컨템포러리 브랜드
· 단순히 생활한복 브랜드가 아닌 전통을 소비하는 브랜드를
모토로 한복 원단, 전통 문양, 한복의 디테일들을 활용하여 제품 디자인
· 수요기업-공급기관 현장 네트워크 운용(서비스 지속성
강화)
· 수요자와 생산기지를 연계한 양방향 소재개발을 통해 개발-생산
루트를 개척하고 시간과 비용을 저감할 수 있는 시스템 확보
· 판매자 기반 가격중심의 소재수급 시스템에서 수요자 기반의
품질 중심 국산 소재한복 개발 및 수급
· 개발 결과물의 생산, 제품화, 판매 구조 고도화를 위한
수요자-생산자 연계 국산 한복 산업 생태계 강화
(전통산업 협력형 지속성 확보)
· 한복 생태계의 외부 환경변화 대응력을 높이기 위해 수요-생산
양방향 소재 개발 시스템 운영
· 국내 한복 원단 제조 현장과의 협력형 모델을 구축한
K-fashion 한복 소재 서플라이체인 확보
· 수요 디자인 및 수요 기능성 구현을 위한 전문기업(관) 교차
네트워크 시스템 운영
· 국내 생산 체계 운영을 통한 전통산업 경쟁력 강화 및 다목적
성과 활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