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스트 밴드 4팀 브랜드 및 어플리케이션 디자인
- 첼로가야금, 신노이, 블랙스트링, 반도
각 아티스트 브랜드 로고, 키비주얼, 어플리케이션 굿즈 디자인 및 샘플링
가야금의 ‘A’ 크로스바는 동서양의 음악이 하나로 연결됨을 나타냄.
창조적인 화음을 올곧은 선을 가진 서체로 표현
무자기 홈 프레그런스 라인 중 디퓨저 패키지 디자인 개발
패키지 컨셉 기획 1종,
캐티지 디자인 1종,
포장용지 및 종이가방 각 1종,
패키지 도면화 1종
토아이는 도자기 브랜드인 무자기에서 선보이는 홈 프레그런스 브랜드.
일부러 꾸미거나 뜻을 더하지 아니함을 뜻하는 ‘무작위’ 단어에서 비롯된 무자기의 제품을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해석한 디퓨저 제작 구상.
토아이 : 밝고 환하지만 약간 이상하거나 우울한 구석이 있는 실존하지 않는 미지의 섬.
즉, 디퓨저=‘향을 통해 사람들이 토아이라는 가상의 섬으로 이동한다‘라는 스토리
로고는 하나의 둥근 섬을 이루는 듯한 형태로 표현,
워드마크가 연결되는 라인이 부드러운 인상을 주기위해 세리프체가 활용된 디자인.
향을 통해 나만의 ‘섬’을 만난다는 브랜드 스토리 구성
다양한 섬 = 각각의 이야기 = 각각의 향
“누구나 자신만의 공간이 필요하다. 공간의 구획은 단단한 벽으로 만들 수 있지만, 다른 것이 감각될 때 생기기도 한다.
향은 향이 채워진 곳이 새로운 공간이 된다. 새로운 공간과 그 공간의 경계가 생겨난다.
타인의 공간에 지친 사람들을 위해 생긴 작은 나만의 휴양지(섬)을 만들어준다.”
→ 토아이 디퓨저 정체성에 관한 스토리라인
[외부] 패키지 상자
- 노출형 3단 싸바리 상자로 제작.
- 내지가 수평선이 연상되도록 표현.
- 수평선 멀리 희미하게 보이는 신비로운 섬 ‘토아이’를 나타내는 키 컬러로 내지 설정
- 외박스 전면을 기준으로 상단은 제품 정보 영역.
[내부] 구성품
- 디퓨저 플라스틱 바틀 박스(내박스)와 디퓨저 세라믹 팟으로 구성
- 디퓨저 팟이 세워져 있는 버전과 눕혀져 있는 버전이 있음.
석고몰드를 활용한 슬립캐스팅 방법으로 시제품 제작 및 양산시스템 구축
석고몰드 사용으로 인한 효율적인 시간 단축
시행착오를 줄이고 생산 효율성 증대,
균일한 제품 생산(양산화)
해외시작을 주 타겟으로 브랜드 상품화 가치상승 기대
도깨비를 주제로 한 도자기 공예품이 뉴욕과 유럽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지만, 100% 수공예로 제작하다 보니 품질의 균일도가 떨어지고, 단가 또한 상승
문제 해결 방안디자인을 규격화하고, 도자기 상품의 불량률을 낮추는데 초점을 두어, 석고 몰드를 활용한 슬립캐스팅 방법으로 시제품 5종 제작 및 향후 양산 시스템 초석 마련
개발 계획 및 결과
· 디자인 기획 5건 및
· 석고 원형 제작 3~5종 및
· 목업용 샘플 몰드 3~5종
· 샘플제작 3~5건(2P)
· 케이스 몰드 제작 3~5종(8P)
· 석고몰드 제작 30~50개
· 슬립으로 시제품 제작 60~100개
· 최종 석고 몰드 사용 시 점토 슬립의 농도와 탈형시간 등 효율적인 사용방법을 공유하여 시행착오를 줄이고 생산효율성을 높일 수 있음
· 해외 시장을 주 타겟으로 브랜드 상품화 가치 상승 기대
· 디자인을 최대한 살리고 완성도를 높여 효율적인 생산방식 양산화 가능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한 돌실나이 마케팅
기존 자사의 마케팅과는 차별화된 전략제시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에 브랜드 노출을 통한 소비자와의 접점 확대
돌실나이 브랜드 인지도 상승 및 매출 증대
네이버 포털 내 ‘생활한복’ 키워드로 상위 링크된 인플루언서 키워드 챌린지 상위 노출 바이럴 진행
· 네이버 내 ‘생활한복’ 키워드 검색 시, 돌실나이 브랜드의 생활한복 제품이 우선순위로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키워드 챌린지 상위 노출
· 콘텐츠 내 생활한복과 일상복의 조화에 대해서도 상조하며, 구매링크 삽입을 통해 실제 판매로 이어지게끔 기틀 마련.
‘생활한복’ 브랜드 및 인지도 및 선호도 향상을 위한 유튜브 브랜디드 콘텐츠 제작
· 외국인에게 한국의 문화와 생활한복에 대해 알리고 젊은 층과 외국인을 포함한 잠재 고객에게 브랜드 인지도 및 제품 구매 유도
· 기본 팬층이 두터운 해외커플 인플루언서를 활용하여, 콘텐츠 제작함. 업로드 2일만에 13만 조회수, 5천 개 이상의 좋아요 등 폭발적 반응 기록
돌실나이 ‘생활한복’ 제품 홍보를 위한 인플루언서 협업 숏폼 콘텐츠 제작
· 신제품 및 소품 포함 약 13가지의 브랜드 제품을 한꺼번에 보여줄 수 있는 콘텐츠를 기획 및 패션 인플루언서와 협업하여 '생활한복 코디 7가지' 콘텐츠 제작
· 네이버 내 [생활한복] 키워드 검색 시 키워드 챌린지 영역 1, 2위 동시 노출
· 블로그 노출된 한복은 각각 판매율이 30% 이상 뜀
· 유튜브 컨텐츠 조회수 13만 회 이상 기록
· 유튜버 숏폼 컨텐츠 조회수는 각각 2만 회 가까이 달성
· 자사 사이트 변화 추이를 기준으로, 구매 건수 22% 상승, 방문 수 6% 상승. 구매 전환율 15% 상승을 기록함.
사용하기 쉬우며 청욱요 홍보와 쇼핑몰 기능 모두 갖춘 웹/모바일 플랫폼 구축
정량적 목표
- 매출액 증가, 소비자 유입 증대
- 신규 시장 진입 및 기존 시장 점유율 상승
정서적 목표
- 지속 가능한 브랜드 디자인을 통한 누적 성장
- 브랜드 인지도 제고, 재구매율 향상
청욱요 제작 요청사항 · 청욱요 공간, 청욱요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작가 소개, 차와 다구 소개, 갤러리, 개별상품, 세트 상품 등의 구성으로 메뉴제작
· 작가 소개, 개별제품, 세트 상품, 3가지 메인 배너 제작
청욱요 쇼핑몰 구축 사양 · 쇼핑몰 디자인 제작, 전체 상품 디테일 페이지 제작
· 전체 상품 자연광 스튜디오 촬영, 작업장 사진 촬영
· 쇼핑몰 전반의 기획 및 문구 적용 등
· 청욱요 공간, 청욱요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작가 소개, 차와 다구 소개, 갤러리, 개별상품, 세트 상품 등의 구성으로 메뉴제작
· 작가 소개, 개별제품, 세트 상품, 3가지 메인 배너 제작
제품을 정밀하게 볼 수 있도록 3가지 상품 뷰를 제공하고 있으며, 구매 문의를 통하여 작가와 바로 이야기할 수 있는 공간 제작. 또한, 상품 페이지의 경우 작가가 향후 직접 유지보수 가능케끔 별도 디자인 프로그램 없이 업로드가 가능한 컷팅 형식으로 제작
기대효과
· 매출 및 수출 증가로 소비자들의 유입 증대
· 소비자들의 인식도 재구매율 향상
· 브랜드 인지도 제고
내구성, 친화경성 등을 고려한 생활한복용 수요기술 반영 easy-care 소재개발
원단 소재의 친환경성 부여(GRS 인증 소재 사용)
원단 소재의 이지-케어성 부여
· 일상에 스며들도록 구성된 한국의 색이 담긴 의류 브랜드, 한국의 문화와 정서를 강조한 컨템포러리 브랜드
· 단순히 생활한복 브랜드가 아닌 전통을 소비하는 브랜드를 모토로 한복 원단, 전통 문양, 한복의 디테일들을 활용하여 제품 디자인
· 수요기업-공급기관 현장 네트워크 운용(서비스 지속성 강화)
· 수요자와 생산기지를 연계한 양방향 소재개발을 통해 개발-생산 루트를 개척하고 시간과 비용을 저감할 수 있는 시스템 확보
· 판매자 기반 가격중심의 소재수급 시스템에서 수요자 기반의 품질 중심 국산 소재한복 개발 및 수급
· 개발 결과물의 생산, 제품화, 판매 구조 고도화를 위한 수요자-생산자 연계 국산 한복 산업 생태계 강화
(전통산업 협력형 지속성 확보)
· 한복 생태계의 외부 환경변화 대응력을 높이기 위해 수요-생산 양방향 소재 개발 시스템 운영
· 국내 한복 원단 제조 현장과의 협력형 모델을 구축한 K-fashion 한복 소재 서플라이체인 확보
· 수요 디자인 및 수요 기능성 구현을 위한 전문기업(관) 교차 네트워크 시스템 운영
· 국내 생산 체계 운영을 통한 전통산업 경쟁력 강화 및 다목적 성과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