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뉴스

전체 : 2518 페이지 : 1/ 252

남원시, 전통과 현대 아우른 2025 문화예술 결산

전북 남원시가 공연·전시·국가유산·국악·미술·공예 등 다양한 문화자산을 바탕으로 생활밀착형 문화정책을 연중 추진하며, ‘문화와 미래산업으로 도약하는 남원’ 브랜드 강화에 속도를 냈다. ■ 옻칠.도자로 확장하는 문화 성장도시 남원 남원현대옻칠목공예관과 도자전시관이 문화체육관광부 공립미술

영롱한 자개 소반이 최신 IT 기기로…쉘랑 코리아, 펀딩 5200% 달성

문체부·공진원 '오늘전통창업' 사업 통해 멘토링·자금 지원 받아 양산 체계 구축 자개 무선충전기 등 'K-테크 굿즈'로 차별화…하반기 매출 상반기 대비 1.4배 증가, 내년 글로벌 진출 가속 아름다운 노리개를 스마트폰에 부착하니, LED 상태등에 불이 들어오며 충전이 시작된다. 전통 공예와 최신 모바일 기술을 결합한 이 이색

밀라노 쇼룸에서 두바이 뷰티월드까지…'단하'가 그리는 K-라이프스타일 지도

'2025 오늘전통창업' 도약기업 선정 '단하'…패션 넘어 뷰티로 '브랜드 세계관' 확장 올해 해외 전시만 10회…"입는 전통에서 바르고 즐기는 라이프스타일로 진화" 밀라노, 뉴욕, 두바이, 시드니… 올해 '단하(대표 김단하)'가 누빈 세계 무대다. 주목할 점은 패션쇼에만 국한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화려한 한복 드레스가 밀라노 유명

기념품 숍 말고 백화점으로…전통문화산업 대표주자 '미미달'의 질주

'오늘전통창업'과 함께 스케일업…실용성 앞세워 대통령상 수상, 매출 2.5배 급증 한상미 대표 "전통을 일상 소비재로 만드는 것이 목표…내년엔 글로벌 진출" '전통=기념품'이라는 공식이 더 이상 통하지 않는 시대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전통 상품은 인사동이나 박물관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의 '기념용'에 머물러 있었다. 그러나 20

전통 굿즈 모두 접고, 매듭 모자 하나에 올인…매출 수직 상승 이끈 '신의 한 수'

  올드띵스네버다이, 과감한 피봇으로 재도약…'오늘전통창업' 초기창업 3년·도약 2년 참여, 총 5년간 약 2억 원 지원받아 성장 전통 매듭을 모자 끈으로 재해석한 '온고' 볼캡으로 홍콩 단독 매장 오픈 많은 창업가가 '더 많은 제품'을 보여주려 애쓸 때, 정반대로 '버리는 용기'를 통해 극적인 반전을 이뤄낸 기

고급 백화점에서 홈쇼핑·라이브 커머스로 확장…전통 공예의 '판'을 바꾸다 전통 도자 제작 방식에 3D 프린팅 기술 접목…'오늘전통창업' 지원으로 '산업화' 속도 우아한 백자 접시가 홈쇼핑 생방송 화면을 채우자마자 주문 전화가 폭주했다. “도자기를 TV 홈쇼핑에서 판다고?”라는 우려가 무색하게, 단 1회 방송 만에 매출 1억 원을 기록하며

2026년 행운을 가져다 줄 럭키템

1 희망, 행운, 행복 등의 희소식을 몰고 오는 제비를 형상화한 이도경 작가의 패브릭 오브제는 15만원 함창명주 1481. 2 백자에 청화 기법으로 새긴 우경자 작가의 복(福) 자 문양 풍경은 5만원 KCDF 공예정원. 3 크게 뜬 눈으로 불행을 경계하고, 큰 입으로 불행을 삼켜버리는 액막이 명태 오브제 스몰 사이즈는 9만원 더닷. 4 전북 순창의 최

버려진 것에 가치를 입히다…세계가 주목한 K-헤리티지 패션

오래된 한글 고서(古書)의 낡은 이미지가 아니다. 세련된 가죽 지갑 위에 훈민정음의 자음과 모음이 감각적인 패턴으로 새겨져 있다. 소재는 더욱 특별하다. 동물 가죽 대신, 나무 껍질에서 추출한 탄닌 등 식물성 성분으로 무두질한 ‘베지터블 가죽’을 사용했다. 가장 한국적인 기록 유산인 훈민정음이 동시대 가장 중요한 가치인 ‘친환경’을 입고 글로벌 패션 아이템

“일본에 사는 사토시 씨는 한국에 올 때마다 저희 가게를 찾습니다. 본인만 드시는 게 아니라, 지인들에게 선물하겠다며 양손 가득 사 가시죠. 심지어 일본 현지 디저트 가게에 저희를 소개해주기도 합니다. 한국 전통 과자가 외국인의 마음을 이토록 깊게 움직일 수 있다는 걸 그때 확신했죠” 한국의 전통 과자가 국경을 넘어 세계인의 취향이 되고 있다. 단순히

  23세 대학생의 유별난 ‘떡 사랑’이 연 매출 18억 원의 푸드테크 기업을 탄생시켰다. 젊은 감각과 전통 식문화가 만나면 떡도 충분히 오늘의 디저트가 될 수 있다는 믿음이 출발점이었다. 전통 떡에 현대적 기술과 감각을 더해 ‘K-디저트’로 재해석한 더바른컴퍼니(대표 전명준)가 그 주인공이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휘영)와 한국공예&m

검색
빠른 이동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