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월오봉병에서 오악을 자세히 보면 중앙에 있는 산이 좌우의 산들보다 앞쪽에 크게 그려져 있고, 좌우의 산들은 중앙을 향해 약간 기울어지게 표현돼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동서남북 사방의 산들이 중악에 포섭된다는 점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일월오봉병의 화면을 꽉 채우고 있는 다섯 봉우리의 산은 오악을 의미하며, 땅의 대 표적 상정이다 중국에 있어서는 태산(동), 화산(서), 형산(남), 항산(북), 숭산(중악) 이 오악에 해당하고, 우리 나라의 경우에는 금강산(동), 묘향산(서), 지리산(남), 백두산(북), 삼각산(중악)이 오악으로 설정돼 있다.
일월오봉병의 해와 달은 읍양 이치의 상징이기도 하다. 해는 양의 대표적 상징이고, 달은 음의 대표적 상징이다. 해를 붉은색으로 칠하는 것은 해의 양기가 극할 때가 정오이며, 정오는 오행상으로 화(火)에 해당하고 오행색으로는 붉은색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달을 흰색으로 칠하는 것은 달의 음기가 극할 때가 달이 서쪽으로 질 때며, 서쪽은 오행상으로 금(金
이 3칸짜리 집의 모든 칸은 크기가 모두 다르다. 기둥 간격들을 전부 다르게 잡았기 때문이다. 마루칸이 제일 넓고, 부엌칸이 제일 좁다. 마루는 비어 있기 때문에 넓게 잡아야 방과의 균형이 맞고, 부엌은 난방만하기 위한 서비스 시설이기 때문에 규모를 줄였다. 마치 계획각론 교과서에 나오는 것 같은, 기능과 용도에 따른 크기 조절이다. 그러나 멋대로 크기를
휘어진 축들은 건물들의 입체적 중첩은 물론 공간의 스케일도 조절한다. 일주문에서 천왕문에 이르는 진입로는 50여 미터에 불과하지만, 미세하게 휘어져 실제보다 더욱 멀게 느껴지는 공간적 깊이를 부여한다. 스케일 증폭의 효과는 천왕문에서 대웅전까지 이르는 150여 미터 구간에도 어김없이 나타난다. 이 주 통로는 가운데 불이문을 세워 하로전과 중로전을 경계 지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