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너뛰기링크

전통문화포털

전통문화포털

메뉴 열기, 닫기
검색 열기,닫기

문화소식

  • Print

문화소식

전통문화소식 상세보기

미래 세대와 함께하는 문화재 방재의 날

조회수:
130
작성일
2020-02-11

- 문화재 안전 글짓기 등 공모전 시상식․유공자 포상 -

 

  문화재청(청장 정재숙)은 2월 10일 문화재 방재의 날을 맞이하여 오후 1시 덕수궁 중명전에서 문화재 안전 관련 공모전 입상자와 문화재 방재 유공자에 대한 포상 시상식을 개최한다.

 

  올해 행사는 미래세대가 문화재 안전을 생각하는 기회를 주기 위해 시행했던 문화재 안전사랑 어린이 글짓기와 그림엽서 공모전 및 문화재 재난안전 분야 정책아이디어 공모전에 대한 시상(2. 10. 13시, 덕수궁 중명전)을 할 예정이고, 이외에 문화재 방재 유공자 포상도 시행한다.

 

  문화재청은 지난해 12월, 초‧중학생과 동등 연령대 청소년을 대상으로 ‘소중한 문화재, 우리가 지켜요!’를 주제로 한 글짓기와 그림엽서 공모전을 펼친 바 있다. 글짓기 39편, 그림엽서 518편의 응모작들 중 청소년 문학과 미술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심사회의를 거쳐 총 12편을 수상작으로 선정했다. * 글짓기 분야 최우수상: 윤성욱(경산 평산초등학교), 족장님 죄송합니다! * 그림엽서 분야 최우수상: 신유리(경주 유림초등학교), 안전제일 첨성대

 

  또한, 문화재방재학회 후원으로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문화재 재난안전 정책아이디어 공모전’도 시행하였다. 총 21편이 응모되었으며 1차 심사를 통과한 10편에 대해 2월 10일 당일 아이디어 제안자들이 직접 발표하여 최종 수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며, 이번에 채택되는 아이디어들은 추후 문화재 재난안전 정책개발에도 참고할 예정이다.

 

  공모전 입상자와 함께 평소 문화재 안전에 기여한 일반국민과 유관기관 등에 대한 표창도 있다.

 

  문화재청은 차후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문화재 분야 안전점검을 시행할 계획이다. 또한, 문화재 재난안전에 관한 새로운 정책을 적극적으로 개발하여 추진하여 더 많은 국민이 문화재 안전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나갈 방침이다.

재난대응 훈련(경복궁).jpg

​<2019년 문화재 방재의 날 계기 재난대응 훈련(경복궁)>



출처: 문화재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