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별 표준영정

김만덕 (金萬德)
1739(영조 15)∼1812(순조 12), 조선후기 구휼여성 사업가

 제주출신 여성. 조선후기 거상(巨商)으로 제주도에 큰 기근(飢饉)이 발생하자 자신의 전 재산을 내놓아 육지에서 사온 진휼미로 빈사상태의 제주도 백성들을 구휼하였다. 시대를 뛰어 넘은 최고경영자(CEO)로서 노블레스 오블리주(Noblesse oblige)를 몸소 실천한 인물이다.


 본관은 김해(金海)이며, 1739년(영조 15) 아버지 김응열(金應悅)과 어머니 고씨(高氏) 사이에서 2남 1녀의 외동딸로 태어났다. 1750년(영조 26) 12세에 흉년과 전염병으로 부모님이 사망하자 제주목(濟州牧) 기녀의 수양딸이 되었고, 18세에 그녀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수양어머니에 의하여 불행하게도 기적(妓籍)에 오르게 되었다. 23세에 제주목사 신광익(申光翼)과 제주판관 한유추(韓有樞)를 찾아가 ‘본래 양가 출신으로 부모를 잃고 가난으로 부득이 기녀가 되었으니 다시 양녀(良女)로 환원시켜 달라’고 청원하여 기적에서 삭제되었다.


 그 후 제주목 동문 밖에 객주를 차리고 말총·미역·전복·양태·우황 등 제주의 특산물을 서울 등지에 파는 등 육지와의 교역을 통해 큰 부자가 되었다. 1790년(정조 14)부터 1794년(정조 18)까지 5년간 계속된 흉년으로 제주 사람들이 기아에 허덕였다. 특히, 1794년의 흉년은 수많은 사람들을 죽음으로 내몰았다. 이에 자신이 모은 전 재산 1천금을 내놓아 육지에서 쌀과 곡식 수천 석을 사들여 기아로 목숨을 잃고 있는 도민들에게 나누어 주도록 제주목 관아에 진휼미로 기부하였다. 또한 제주 관덕정에 큰 솥을 걸고 손수 죽을 쑤어 많은 사람들을 구제했다. 제주목사를 통해 선행이 조정에 알려지자 정조(正祖)대왕은 내의원의 의녀반수(醫女班首)라는 직을 제수하고 예궐을 허락하였다. 이에 58세인 1796년에 정조대왕을 알현하였다. 정조대왕은 김만덕의 선행을 만천하에 널리 알리는 한편 조선의 명산인 금강산을 유람토록 하였다.


 김만덕은 평생 독신으로 자선사업을 계속하여 온 도민의 존경과 사랑을 받으며 “만덕할망”이라 불리다가 1812년 73세의 나이로 운명하였다. 김만덕의 사후에 제주도로 유배 온 추사 김정희는 김만덕의 선행에 큰 감명을 받아 ‘은광연세(恩光衍世)’라는 편액을 써서 김만덕을 칭송 하였다. 김만덕의 묘는 고으니모루에 조성되었으며, 1977년 정월 제주시 건입동의 모충사로 이묘되었다. 현재 제주도에서는 [김만덕상]을 제정해 사회봉사와 기부문화 확산에 이바지한 자를 선정하여 시상하고, 만덕제를 성대히 올려 의인의 선행을 기념하고 있다. 또한 김만덕기념사업회를 중심으로 그녀의 나눔 정신을 이어가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국내외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文獻]: 正祖實錄, 日省錄, 樊巖集-萬德傳(蔡濟恭), 박제가|정유각집-송만덕귀제주시, 金萬德資料叢書 등

[영정개요]
-표준영정 지정년도 : 2010
-제작 작가 : 윤여환
-영정크기 : 가로110㎝× 세로190㎝
-소장지 및 소장인 : 제주도 김만덕기념관

빠른 이동 메뉴
  • 주소 : (03060) 서울시 종로구 종로구 율곡로 33 안국빌딩 7층
Copyright © KCDF.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