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거리

전통무늬 띠지
둘러가는 길목, 계절을 빚는 곳

Korean dessert, redesigned

에움(aeum)
대표
정배식 (초기창업기업 5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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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움 (aeum)
서울특별시 마포구 서강로 11길 36, 1층
T. 010-5305-1136
Mail.aeum.seoul@gmail.com
현대적으로 전통다과의 가치를 재정의하다
에움은 ‘빙 둘러서 가는 길, 결국 도달하는 길’을 주제로 한 나희덕 시인의 ‘푸른 밤’ 구절, ‘에움길’에서 이름을 따왔습니다. 일찍 다다르지만 놓치는 부분이 많은 지름길과 달리, 멀리 돌아가는 에움길은 많은 것을 눈에 담고 사색할 수 있습니다. 이 느림에서 만들어지는 미학이 한과가 만들어지는 일련의 과정과 참 많이 닮아있습니다. 에움은 옛 선조들이 해오던 모습 그대로 좋은 재료를 모으고 시간을 들입니다. 먹을 사람을 생각하며 정성을 다하는 것, 에움이 전통 다과를 다루는 마음가짐입니다.
에움은 한과(한과 漢菓 : 떡, 강정, 과편 등 한식 다과를 칭함)를 서비스하는 기업입니다. 에움은 우리나라의 전통 과자인 한과를 문화 상품으로 보고 가치를 재정의합니다. 한과를 현대인의 기호에 맞게 해석, 대중화하고자 시작되었으며, ‘옛것을 본받아 새로운 것을 창조한다’는 법고창신(法古創新)의 정신을 이어 나가고자 합니다. 옛것을 이어가지만 변화시킬 수 있고, 새로운 것을 만들되 근본을 잃지 않는 것이 에움이 추구하는 방향입니다.

전통 과자의 혁신적 재창조 : 서양 디저트가 아닌 전통과자를 기반으로 다른 나라의 기법과 재료를 접목시킨 독특한 접근을 통해, 기존에는 볼 수 없었던 새롭게 변형된 한과를 연구하고 개발합니다. 이 과정에서 전통과 현대의 조화를 추구하며, 현대적 감각으로 차별화된 한국의 디저트를 새롭게 알립니다.

NEW 한과 장르 선도 : 전통적인 일본 화과자를 현대적 기법과 아이디어로 재해석한 디저트 카테고리인 ‘NEO와가시’처럼 전통 한과 역시 현대적 감각을 더한 새로운 패러다임 재시가 필요함을 느낍니다. 전통은 옛 것만을 고수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움을 더해 살아 움직여야 한다고 믿기에, 에움은 오늘도 전통과 현대가 조화를 이루는 디저트를 개발합니다. 한과의 대중화를 목표로 국내 소비자뿐 아니라 해외의 잠재적 소비자 층에게 소개되어 전통다과의 새로운 명맥을 이어가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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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서비스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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젊은 감각을 녹여낸 한국 다과를 선보입니다. 고객의 다양한 요구와 특별한 순간을 만족시키기 위한 선물 세트 구성과 계절을 빚는 곳이라는 카피라이트에 걸맞게 계절의 제철재료를 활용한 시즌 메뉴를 개발하여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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팝업 스토어 운영 및 타 브랜드와의 콜라보 선물세트, 케이터링 서비스를 제공하며 기업 행사 및 개인 행사에 걸맞는 다과를 고객 니즈에 맞게 구성하여 서비스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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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밀과인 결약과샌드, 조각 약과가 있으며, 떡류인 설기 양갱, 구움 찰편, 구움 증편 등을 개발하여 서비스합니다.  쌀과자류로 상투과자를 모티브로 한 앙금과자를, 한국의 전통 다식을 모티브로 한 다식과자를 올해 개발하여 런칭하였습니다. 음청류인 배숙 및 복분자 딸기청, 꽃차 등 한국적인 음료를 계절에 맞춰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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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움디저트 쇼룸인 본점에서 한식다과를 이용한 플레이팅 디저트와 함께 음료를 제공하여 한국적이면서 현대적인 공간서비스를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요 성과
B2B 성과

여러 대기업과의 콜로보, 행사 답례, 케이터링에 에움의 디저트가 함께 하였습니다. 더현대서울, 한화 갤러리아 WEST 백화점에서는 팝업 및 입점을 통해 브랜드 노출 및 매출을 증가시켰습니다.
인텔리젠시아, Yumiko iihoshi porcelain, GBH , JN갤러리 등의 감도 높은 브랜드와의 콜라보 또는 행사 케이터링 서비스를 진행하였고 한화그룹 및 CJ , 메가스터디 등 대기업의 VIP 답례품으로 에움의 디저트가 함께 하였습니다.

언론사 / 매거진 / 유튜브 소개

연합뉴스, 중앙일보등의 언론사 및 코스모폴리탄, 엘르, 우먼센스 등의 다수 매거진에서 에움의 디저트와 브랜드가 소개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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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 증가

개업(2022.6월1일) 후 2024 상반기까지의 매출 총계 374,662,358 원으로 완만한 매출 성과를 이루고 있습니다.

유통채널
에움 본점과 스마트스토어인 온라인 상점, 개인 채널 2개를 운영 중으로 24년 하반기 또는 25년 상반기에 생산실 확장을 통해 식품제조업(HACCP인증)을 통하여 뉴욕 지점 오픈 및 일본 팝업스토어 진출과 대형 온라인 커머스 진출을 계획 중에 있습니다.

 

제품/서비스 상세 소개

01

유밀과(결약과샌드/조각 약과)

(제품에 따라 상이) 5,000~7,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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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으로 내려오는 모약과에서 영감을 받은 에움의 약과 시리즈는 손으로 빚은 반죽을 깨끗한 기름에 튀겨 켜를 살리고 수제 집청시럽을 끓여 담아 8시간 숙성 후 24시간의 건조 과정을 거칩니다. 결을 살려 겉은 바삭하면서도 속은 촉촉한 약과에 부드러운 크림을 더한 샌드 과자를 만들거나, 한입에 쏙 드시기 편한 작은 사이즈의 조각 약과가 있습니다.

02

떡류(구움증편/구움찰편/설기/인절미)

4,5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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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운드나 휘낭시에 같은 서양의 구움과자처럼 현대인의 일상 속에서도 떡이 녹아들길 바라며 만든 제품입니다. 쉽사리 노화되지 않도록 개발한 에움만의 찹쌀 반죽을 틀에 팬닝하여 구워내거나, 막걸리 효모를 발효시킨 맵쌀 반죽을 이용하여 오븐에 구운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한 술떡을 만들기도 합니다.

각 계절의 제철재료를 활용하여 맛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봄철에는 쑥, 금귤, 살구 , 여름에는 초당옥수수, 오디, 무화과를 이용한 떡을 만듭니다. 또, 가을에는 밤과 대추, 홍옥사과, 겨울에는 오미자 등의 재료를 활용하여 개성있는 떡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03

케이터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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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움의 시그니처 디저트 라인업 뿐 아니라 행사에 맞춘 다과를 케이터링하는 서비스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옛 전통 방식 그대로 전해지는 전통다과 뿐 아니라 새롭게 재창조한 에움의 한식디저트를 플레이팅하고 있습니다. 고객과의 맞춤 상담을 통해 행사의 무드에 알맞은 디저트 디자인 및 소품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04

선물 패키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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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계절 시즌에 맞춘 선물 패키지를 구성하여 선물세트를 판매합니다.
새해, 어버이날, 추석 등 명절 및 각 기념일에 맞춰 구성 및 패키지를 달리 하여 기획하고 있습니다. 각 선물세트에는 계절 시즌에만 즐길 수 있는 디저트들로 달리 구성하여 나가고 있습니다.

05

디저트 쇼룸에서 즐기는 다과 플레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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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적이면서도 현대적인 조형물로 이루어진 디저트 쇼룸 공간 속에서 에움의 한식 다과를 더욱 다채로운 구성의 플레이팅으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홍옥정과를 올린 사과홍차 구움찰편, 흑임자전병으로 가니쉬한 흑임자약과, 금귤진정과로 꾸며진 결약과샌드 등 다채롭고 특별한 플레이팅 디저트로 눈과 입이 즐거운 경험을 선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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