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별 문화상징

정보통신(IT)
선정취지 및 필요성
  • 정보통신이란 아이티(IT), 즉 ‘Information Technology’의 각각의 첫 자를 따서 만든 용어이다. 대한민국은 높은 인터넷 보급률, 핸드폰, 반도체 등 정보통신 강국의 이미지를 갖고 있으며 정보통신은 우리에게 ‘미래의 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역사적 배경 및 상징물의 의미
  • 우리나라에서 실제적으로 IT용어가 대중화된 시점은 1997년 하반기 이후라고 볼 수 있다. 특히 1998-1999년에 벤처열풍이 불고 국가적으로 가장 중요한 미래 산업 전략으로 채택하면서 정보통신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중요한 산업의 하나가 되었다. 정보통신산업은 매우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며 정신을 차릴 수 없을 만한 속도로 우리 사회뿐 아니라 전 세계를 휩쓸고 있다. 반도체, 핸드폰, 가전제품, 인터넷환경, 그리고 무엇보다 놀라운 속도와 응집력을 보여주는 인터넷사용자들이 우리나라 정보통신산업의 오늘을 말해준다. 그리하여 반도체, 인터넷, 소프트웨어, 이동통신, 콘텐츠 같은 용어는 우리사회의 일상어가 되었다. 이제 세계는 독립적인 정보통신으로 존재하지 않는다. 정보 통신 환경 통합언어로서 '유비쿼터스'라고 하는 환경으로 이동한지도 이미 오래이다. 정보통신은 우리에게 미래의 ‘쌀’이다.
다른 나라의 유사 사례
  • 삼성과 LG를 비롯한 정보 통신 관련 업체는 월등한 기술력으로 시장을 점유하고 있으며 국내를 벗어나 세계적인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은 한국인의 삶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으며, 온라인상에서 만들어진 여론이 오프라인 상에서도 많은 영향력을 주고 있으며, 활발한 동호인 문화는 다종다양한 문화의 다양성을 보장하였다. 또한 개개인에게 제공된 무한한 인터넷상의 공간은 공동체적 삶이 사라진 현재에 개인을 자신을 표현하고 서로 교류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문화의 대표적인 현상이 미니홈피와 블로그라 할 수 있다. 또한 한국인들의 정보통신기술에 대한 높은 관심과 참여 한국 IT산업 발전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
기대효과
문화사업 및 비영리 분야에서의 활용방안
  • 문화원형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 제공 얼마 전 우리의 IT 기술로, 소실된 황룡사를 디지털로 복원하는 데에 성공하였다. 이와 같이 우리 중요한 문화 원형의 디지털 DB를 만들어 인터넷을 통하여 서비스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한다면 우리나라의 많은 역사적 문화적 유산들을 정보화하고, 그 정보들을 영구적인 보존할 데이터 뱅크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이 사업에 포함되는 범위는 경복궁과 같은 고 건축물은 물론이고 중요 유물까지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개발된 문화 원형 디지털 DB는 홍보물 및 교육용 에듀테인먼트, 가상 체험 프로그램 등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것이다. IT 박물관 건립 서울시에서는 2010년까지 IT 박물관을 개관하기 계획하고 있다. 이는 기업과의 연계를 통해서 IT 산업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보다 실제적으로 조망할 수 있도록 하고, 우리나라 IT 사업의 세계에서의 위치와 역량과 앞으로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공간을 만들기 위함이다. 이와 관련하여 IT 산업에 관련된 기술들을 체험할 수 있는 체험관과 관련 제품, 그리고 제품 안에 들어가는 부품과 작업 공간 등을 재현하고 풍부한 사진자료를 제공하여 사람들의 이해와 공감을 높인다면 학생들을 위한 교육 공간과 한국의 IT기술을 홍보하는 장으로써 활용될 것이다.
참고자료
관련이미지
빠른 이동 메뉴
  • 주소 : (03060) 서울시 종로구 종로구 율곡로 33 안국빌딩 7층
Copyright © KCDF.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