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별 문화상징

석굴암
선정취지 및 필요성
  • 석굴암은 1995년 세계문화 유산으로 지정된 상태이다. 그러나 과거 잘못된 보수 공사로 인하여 누수현상이 생기는 등의 문제가 발생되어 계속 훼손이 되고 있는 상태이다. 석굴암에 대한 사업은 별도로 진행되고 있는 것은 없으며, 다만 경주에서 진행되고 있는 역사문화도시 조성 사업 중에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석굴암을 100대 민족문화상징에 선정하여 일반 국민의 관심과 민관의 유기적인 협조속에 보존 및 복원작업을 해야 할 것이다.
역사적 배경 및 상징물의 의미
  • <삼국유사>에 의하면, 석굴암은 751년(경덕왕 15)에 김대성에 의해 창건된 것으로 보인다. 김대성은 현세의 부모를 위하여 불국사를 세우고 전생의 부모를 위해서는 석불사를 세웠다고 한다. 석불을 조각하려고 큰 돌 한 개를 다듬어 감개(감실을 덮는 천장돌)를 만드는데 돌이 문득 세 조각으로 갈라졌다. 이에 분노하다가 그 자리에서 잠이 들었는데, 밤중에 천신이 내려와서 제 모습대로 만들어놓고 돌아갔으므로 일어나서 남쪽 고개에 급히 올라가 향나무를 태워 천신을 공영하였다고 한다. 김대성이 불국사와 석굴암이라는 대대적인 불사를 주관한 책임자였음은 분명하지만, 이러한 대형불사는 당대 신라인들의 전체적인 염원 없이는 불가한 것이다. 즉, 석굴암은 신라인의 믿음과 슬기가 만들어낸 찬란한 당대 신하문화의 금자탑이라 할 것이다.
다른 나라의 유사 사례
기대효과
  • 현재 석굴암은 유리 벽 너머로 볼 수 있을 뿐, 직접 들어가 볼 수는 없다. 송산리 고분군에 있는 박물관에 모형 무령왕릉을 만들어 두어 관광객들로 하여금 보다 실감나는 관람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우리 불교문화를 대표하는 문화재로 불리고 있는 석굴암에 대해 이러한 모형관을 건립할 만하다. 석굴암의 모습을 자세하게 복원하여 훼손되기 이전, 원래 석굴암이 갖고 있던 아름다움을 최대한 보여 줄 수 있도록 한다면 석굴암을 제대로 보지 못하는 관광객들의 아쉬움을 조금이라도 달래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석굴암은 설립자 김대성과 관련된 설화로도 유명하다. 해당 설화에는 신라의 사회적 분위기와 불교가 얼마나 깊이 신라 사회에 깊이 침투해 있었는지가 드러나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석굴암에 얽힌 설화를 어린이들을 위한 교육용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해 볼 만 하다. 기도와 보시로 인해 재상의 아들로 다시 태어난 김대성이 전생의 부모님까지 극진히 봉양한다는 효행의 가치와, 자신의 것을 아낌없이 나누어 줌으로서 다른 생을 살게 된다는 희생의 가치를 생각 해 볼 수 있게 할 것이다. 다시 태어나서도 전생의 부모와 이생의 부모를 위해 불국사와 석굴암을 지었다는 것에서는 신라 불교적 국가 모습을 지켜 볼 수 있다. 이러한 모습들이 드러난 애니메이션을 보면서 보호자의 설명이 곁들여 진다면 그 효과는 더욱 커질 것이며, 자연스럽게 우리 고대 국가의 이미지에 대해서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다.
문화사업 및 비영리 분야에서의 활용방안
  • 석굴암 사이버 체험관 석굴암은 유네스코에 세계문화 유산으로 등록되어 있다.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문화재인 석굴암은 한국을 찾는 외국 관광객들에게는 필수 코스일 것이다. 그러나 막상 와 보면 유리 너머로 흐릿한 본존불의 모습을 보고 가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아쉬움을 메우기 위해 석굴암을 3D 작업을 통하여 사이버 상에서 재현하고, 불상 하나하나가 어떠한 의미를 담고 있는 지, 왜 그 자리에 위치하고 있는 지 등에 대한 설명을 함께 병행하여 서비스 한다면, 한국을 찾는 외국인들 뿐 아니라, 찾지 않는 외국인들에 대해서도 석굴암에 대한 홍보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문화관광부 홈페이지와 바로 연결 될 수 있도록 하여 보다 쉬게 석굴암을 접할 수 있도록 한다면 그 효과가 더해질 것이다. 이러한 3D가상 체험 시스템은 외국인들로 하여금 신라의 찬란한 불교문화를 느끼게 해 줄 것이고, 텍스트나 음성으로 서비스 되는 설명은 신라 문화의 우수성과 우리 민족의 문화적 측면에 대한 이해를 도울 것이다. 이제까지 석굴암 내부를 자세히 볼 기회가 없었던 내국인들은 석굴암을 자세히 체험하고 보다 깊은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 서비스에는 비단 석굴암 뿐 아니라 신라의 찬란한 불교문화와 함께 수많은 불상의 형태에 대한 설명도 포함하여 우리의 불교문화에 대해 보다 깊이 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하겠다. 해외 홍보 협조 석굴암은 세계적인 문화유산이다. 이와 함께 화려하고 귀족적이었던 신라의 문화를 함께 소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석굴암에 대한 책자를 만들어서 해외 홍보관 및 공항 등지에 배포 하고, 보다 깊은 내용은 책으로 만들어서 판매할 수 있다. 또한 디지털 영상물 등을 제작 하여 홍보관, 한국문화원 등에서 상영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외국인들이 한국과 신라의 문화에 대해 관심을 갖고, 우리만이 가진 문화의 독창성을 느끼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자료
관련이미지
빠른 이동 메뉴
  • 주소 : (03060) 서울시 종로구 종로구 율곡로 33 안국빌딩 7층
Copyright © KCDF.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