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자 소개
한식문화상자
‘한국문화’에서 ‘세계의 문화’가 된 한국 영화와 K-POP처럼, 한식도 이제 세계인이 ‘함께 즐기는 문화’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재)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은 세계적으로 한식이 주목받는 지금,
한식의 경쟁력을 높이고 한국문화를 확산시키고자 한식문화 홍보 사업의 일환으로 한식문화상자를 개발하였습니다.
한식문화상자를 통해 한식에 관심있는 분들은 물론, 처음 접하는 분들까지 한식문화를 즐기고 가깝게 소통하는 기회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한식도락
여러 가지 음식을 두루 맛보는 것을 즐거움으로 삼는 일을 '식도락'이라고 합니다.
한식을 처음 접한 이들에게 한식을 쉽고 즐겁게 소개하자는 취지에서 기획된 한식도락 한식문화상자는 나만의 한식 취향을 찾아보고
전시 공간 내에서의 체험뿐만 아니라 QR코드를 통해 전시체험 이후에도 한식문화를 접할 수 있도록 구성된 상호 교감형 전시상자입니다.
한식도락 문화상자는 소개담은상자, 소리담은상자, 한식담은상자, 재미담은상자의 4가지 주제로 총 5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상자의 육각형 구조는 한식을 다방면으로 경험해볼 수 있다는 기획 의도를 상징하며, 한국의 전통 가구 느낌과 현대적 디자인의 간결함을 균형 있게 적용하였습니다.
전 세계인들과 함께 한식의 즐거움을 두루 맛볼 수 있게 개발한 상호교감형 한식문화상자

잔치시리즈
예로부터 잔칫날은 많은 사람이 참석해서 풍성한 음식을 함께 나누며 기쁜 일을 축하하는 날입니다.
잔치시리즈 한식문화상자는 조선시대의 ‘잔치’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우리 조상들의 생활 모습과 삶의 철학이 녹아 있는 한식 문화를 전시를 통해 소개하고자 기획된 문화상자입니다.
한식과 한국적 이미지의 물품이 어우러진 잔치시리즈는 궁중잔치, 반가잔치, 하루잔치로 구성됩니다.
잔치시리즈의 외형은 관복과 장신구를 넣어 보관하는 관복장의 모습이지만, 좌우상하로 펼쳐진 전시 상자는 이동형 전시 플랫폼이 됩니다.
한국 전통을 소개하면서도 잔치 손님, 즉 관람객이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열린, 포용적인 정서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일월오봉도, 한복을 모티브로 제작한 한식 물품을 궁중잔치 콘셉트로 소개하는 전시상자
한글, 태극을 모티브로 제작한 한식 물품을 반가잔치 콘셉트로 소개하는 전시상자
한국의 식생활과 반상 문화를 하루 상차림을 통해 만나보는 소형 체험상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