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뉴스

제9회「난중일기 독후감 및 이충무공 유적답사기 공모전」개최
등록일 2021-05-27 조회수269

- 난중일기 속 이충무공 삶의 지혜를 담은 문장 공모 / 6.1.~8.31. -

 

 

  문화재청 현충사관리소(소장 김재일)는 오는 6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전 국민을 대상으로 「난중일기 독후감 및 이충무공 유적답사기 공모전」을 개최한다.

 

  올해로 제9회를 맞은 공모전은 난중일기(국보 제76호)가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된 2013년부터 시작된 행사로, 이순신 장군의 나라사랑 정신과 유적 보존에 대한 국민 인식을 넓혀나가고자 하는 취지로 개최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로 국민 모두가 힘겨운 시기를 보내고 있는 만큼, 우리 민족이 가지고 있는 저력과 충무공께서 몸소 실천하셨던 위기에 굴하지 않는 삶의 지혜를 통하여 현재의 위기를 극복하고 웃음과 일상의 행복을 되찾길 바라는 마음으로 공모전에 더 많은 국민이 참여하길 기대하고 있다.

 

  이번 공모전은 ▲ 난중일기 독후감, ▲ 이충무공 유적답사기 2개 부문에 걸쳐 초등부와 중‧고등부(동일 연령 청소년), 일반부(대학생 포함)로 나뉘어 진행된다. 응모자는 난중일기(한문본, 각 번역서 포함)를 읽고, 또는 전국적으로 분포한 이순신 장군 관련 유적지를 답사한 소감 등을 자유롭게 기술하면 된다.

 

  응모방법은 전자우편(yun39@korea.kr)으로 접수하며, 응모작들은 전문가 심사를 거쳐 10월 중 현충사관리소 누리집(http://hcs.cha.go.kr)에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나라사랑상(문화재청장상), 참 인재상(국회의원상), 참 리더상(해군사관학교장상) 당선자에게는 부상으로 일반부 50만원, 중등‧고등부 30만원, 초등부 20만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을 각각 지급하는 등 모두 30명을 선발한다.

 

  수상자는 2022년 4월 28일 개최하는 ‘충무공 이순신장군 탄신기념행사’에 초청되며, 수상자 중 일부는 다례행사에 참여할 시민제관에 선발되는 기회도 얻을 수 있다.

 

  공모전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문화재청 누리집(www.cha.go.kr)과 현충사관리소 누리집(http://hcs.cha.go.kr)을 참고하면 된다.

 

  문화재청 현충사관리소는 이번 공모전이 코로나19로 인한 장기간의 생활 속 거리두기 운동에 따른 국민의 지친 일상을 슬기롭게 위로하는 한편,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인 난중일기와 이충무공 관련 유적지 등 소중한 문화유산의 가치를 널리 알리는 뜻깊은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

 

 


문화재청 현충사관리소
세계기록유산 등재기념
제9회 이충무공 난중일기
독후감 및 유적답사기 공모전
응모대상) 초등부, 중·고등부, 일반부(대학생 포함) 3개 부문
응모부문) 독후감 · 「난중일기 / 번역서 및 한문본 포함 답사기 · 전국적으로 분포한 이충무공 관련 유적지 답사
접수방법) 온라인 접수(전자우편)
응모기간) 2021. 6. 1.~ 8. 31.(3개월)
응모요령) A4용지 2~3매 내외
수상자발표) 2021년 10월 중(홈페이지 공고 및 유선 통보)
문의사항) 현충사 홈페이지 참조바랍니다.
041-539-4614

​<공모전 안내 홍보물>

 
출처: 문화재청
빠른 이동 메뉴
  • 주소 : (03060) 서울시 종로구 종로구 율곡로 33 안국빌딩 7층
Copyright © KCDF.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