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뉴스

「대구 동인초등학교 강당」,「독립신문 상해판」문화재 등록
등록일 2020-11-06 조회수536

- 「전남대학교 용봉관」등 4건은 문화재 등록 예고 -

 

 

  문화재청(청장 정재숙)은 6일자로 「대구 동인초등학교 강당」과 「독립신문(獨立新聞) 상해판」등 2건을 문화재로 등록하고, 「전남대학교 용봉관」, 「경상남도립 나전칠기 기술원 양성소」, 「군산 둔율동 성당 성당신축기 및 건축허가신청서」, 「대각교의식(大覺敎儀式)」등 4건을 문화재로 등록 예고했다.

 

  국가등록문화재 제798호가 된「대구 동인초등학교 강당」은 강당 건물로서의 필요한 층고 확보를 위해 사용한 ‘맨사드 지붕’ 등의 건축 수법을 잘 보여주는 특징을 가지고 있고, 대구 구 도심의 오래된 학교시설로서 근대기 도시 공간 구조와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 도시 역사와 교육사, 지역사적인 면에서 의미를 가지고 있다.

  * 맨사드 지붕(mansard roof): 지붕 상부와 하부의 지붕면에서 경사를 완급 2단으로 한 형식

 

  국가등록문화재 제510-2호가 된「독립신문(獨立新聞) 상해판」은 1919년 8월 창간부터 1926년 11월 폐간까지 중국 상하이(上海)에서 국한문으로 발행된 대한민국임시정부의 기관지로서, 국제 정세, 임시정부 활동상, 국내외 독립운동 동향 등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임시정부의 역할과 존재가치를 실증하는 귀중한 사료인 해당 유물은 전체 198개 호 중 창간호와 마지막 호를 포함한 총 170개 호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존에 확인되지 않았던 5개 호(제177~180호, 제195호)도 포함하고 있다. 이는 총 177개 호를 소장하고 있는 기존의「독립신문(獨立新聞) 상해판」(국가등록문화재 제510호, 2012.10.17 등록)과 더불어 학술연구·전시·교육 등에 있어 가치가 크다.

 

 한편, 이번에 등록 예고되는 「전남대학교 용봉관」은 대학본부 건물로 상징성과 역사성이 있으며, 건물 중앙부에 수직방향으로 높게 처리한 탑상형 구조물과 이를 중심으로 좌우 대칭의 입면과 평면을 처리한 수법 등은 1950∼1960년대 공공건물에서 즐겨 채용하던 디자인적 요소로서 근대 건축사적 가치가 있다.

 

  「경상남도립 나전칠기 기술원 양성소」는 조선 시대 통제영의 12공방의 맥을 잇는 나전칠기 공예의 현장으로, 해방과 전쟁기를 거치며 나전칠기 전문 공예교육이 시행된 곳으로, 근현대 공예의 효시이자 산실로 역사적인 의미가 크다.

 

 「군산 둔율동 성당 성당신축기 및 건축허가신청서」는 기존 국가등록문화재 제677호 「군산 둔율동 성당」의 건축공사와 관련된 내용을 담고 있는 2점의 자료로, ‘성당신축기’는 성당의 계획 수립, 착공, 완공, 건축기금 등 건축 전반의 과정을, ‘건축허가신청서’는 당시의 허가신청서, 청사진 도면, 시방서 등을 담고 있다. 군산 둔율동 성당은 일제강점기 공소(본당보다 작은 교회)로 시작하여 1955년~1957년에 신축되었는데, 이번에 등록 예고된 유물은 6.25전쟁 직후 신축한 성당의 건축과정을 비교적 상세히 기록하고 있을 뿐 아니라, 성당과 상호 연계된 통합적 의미와 가치를 지니고 있으므로 문화재적 가치가 있다고 판단하였다.

 

 「대각교의식(大覺敎儀式)」은 민족대표 33인의 한 사람으로 3·1운동에 참여하였던 백용성(白龍城, 1864~1940)이 불교의 대중화를 위해 ‘대각교’를 창립하고 저술한 서적으로, 일제강점기 불교계에서 행해지던 복잡한 각종 의식(예불·향례·혼례·상례 등)을 실용적으로 간소화하고, 왕생가, 권세가 등 찬불가 7편을 수록하고 있다. 불교 의식문을 한글로 보급하여 일제강점기 불교의 대중화와 개혁을 꾀하고 민족의식 고취를 위한 역사·문화적 자료이므로 문화재적 가치가 있다.

  문화재청은 이들 4건에 대해서는 30일간의 예고 기간을 거쳐 의견을 수렴한 후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문화재로 최종 등록할 예정이다.

 

국가등록문화재 제798호 대구 동인초등학교 강당(전면)

​<국가등록문화재 제798호 대구 동인초등학교 강당(전면)>

 
출처: 문화재청
빠른 이동 메뉴
  • 주소 : (03060) 서울시 종로구 종로구 율곡로 33 안국빌딩 7층
Copyright © KCDF.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