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뉴스

국가등록문화재 「소방 헬기 까치2호」 기념행사 개최
등록일 2021-04-30 조회수320

- 소방헬기 분야 문화재로 첫 등록 / 4.29. 보라매안전체험관 -

 

 

  문화재청(청장 김현모)은 소방청(청장 신열우) 주관으로 29일 오후 3시 서울 보라매안전체험관에서 열리는 「소방 헬기 까치2호」의 국가등록문화재 기념식에 참석한다.

 

  국가등록문화재 「소방 헬기 까치2호」는 1980년 함께 도입된 까치 1호가 1996년 추락 후 폐기되면서 현재로서는 유일하게 남아있는 한국 최초의 소방헬기다. 이 헬기는 인명구조 시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으며, 소방헬기 분야에서는 첫 번째로 등록된 문화재로 의미가 크다.
  *「소방 헬기 까치2호」(1980~2005): 화재진압·응급환자후송 등에 3천여 회 이상 출동, 9백여 명의 인명 구조

 

  문화재청은 정부혁신과 적극행정의 하나로 매년 근현대문화유산 목록화 조사 연구를 통해 소유자가 자발적으로 문화재 등록을 신청하지 않더라도 보존할 가치가 있는 대상을 찾아내어 적극적으로 문화재로 등록해 나가고 있다. 「소방 헬기 까치2호」는 소방청과 시·도 소방본부, 의용소방대 등 관계기관의 적극적인 협조로 발굴․등록된 국가등록문화재이다.

 

  국가등록문화재 제도는 급격하게 산업화·도시화되는 과정에서 체계적인 조사나 가치평가도 없이 멸실·훼손될 수 있는 위기에 처한 근현대문화유산을 보호하기 위하여 도입되었으며, 제도가 시행된 지 20년이 된 올해 4월 기준 901건의 문화재가 국가등록문화재가 되었다.

 

  김현모 문화재청장은 “「소방 헬기 까치2호」의 국가등록문화재 등록을 축하하며 소방분야의 지속적인 등록문화재 확대·발굴을 통해 소방의 역사를 재조명하고 가치를 부여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문화재청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등록문화재의 확대와 발굴을 통해 대한민국 근현대사를 재조명하는 다양한 문화유산의 가치를 확산할 계획이다.

 

 

국가등록문화재 「소방 헬기 까치2호」

​<국가등록문화재 「소방 헬기 까치2호」>

 
출처: 문화재청
빠른 이동 메뉴
  • 주소 : (03060) 서울시 종로구 종로구 율곡로 33 안국빌딩 7층
Copyright © KCDF.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