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별 표준영정

설총 (薛聰)
생몰년대 미상, 신라 경덕왕(景德王) 때의 학자

 자 총지(聰智), 호 빙월당(氷月堂). 경주설씨(慶州薛氏)의 시조(始祖). 원효대사(元曉大師)의 아들. 어머니는 요석궁 공주(瑤石宮公主). 신라 십현(十賢)의 한 사람. 이름처럼 어려서 총명하였고, 경사(經史)에 두루 능통하였다 한다. 벼슬은 한림(翰林)을 지냈고 주로왕의 자문역을 맡아보았다.


 유학(儒學)과 문학(文學)을 깊이 연구한 학자로서, 일찍이 국학(國學)에 들어가 학생들을 가르쳐 유학의 발전에 크게 기여했으며, 그가 창제한 중국 문자에 토를 다는 방법은 당시 중국 학문 섭취에 커다란 도움이 되었다. 즉 한글창제 이전엔 고유한 우리문자가 없었으므로 한자의 몸을 빌려 우리말을 나타냈는데, 이를 이두라 하며, 이것을 그가 집대성하여 깊이 연구하여 규칙 있게 사용함으로서, 비로소 경서 기타 한문학에서도 널리 사용하여 경전의 훈독을 우리 것으로 하며 백성들을 가르쳤으니, 이러한 방식은 한글창제 이전까지 널리 사용되었으며, 이로 인하여 후세에까지 그가 추앙 받는 것은 해동경학(海東經學)에 그가 끼친 공로가 매우 컸기 때문이다.


 또한 유교뿐만이 아니라, 문학에도 매우 조예가 깊어 많은 저술을 편찬하였다고 하나, 현세에까지 전해지지 않는 것은 매우 안타까운 일이다. 다만 설총이 신문왕에게 얘기해서 책으로 저술 하였다는, 왕자들이 유념하고 지켜야 할 내용인 화왕계(花王戒)가 삼국사기에 기록되어 남아있다. 1022년(현종 13) 홍유후(弘儒侯)에 추봉되고, 문묘(文廟)에 배향되었고, 경주의 서악서원(西岳書院)에 제향되었다.


[文獻] 三國史記, 三國遣事, 李崇寧:薛聰

[영정개요]
-표준영정 지정년도: 1992
-제작 작가: 권오창
-영정크기: 91 X 117(가로X세로cm표시)
-소장지 및 소장인: 국립현대미술관

빠른 이동 메뉴
  • 주소 : (03060) 서울시 종로구 종로구 율곡로 33 안국빌딩 7층
Copyright © KCDF.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