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별 표준영정

이순신 (李舜臣)
1545(인종 1)~1598(선조 31), 조선의 명장

 자는 여해(汝譜), 본관은 덕수(德水), 서울 출신. 1579년(선조 9)식년무과(式年武科)에 병과(丙科)로 급제, 미관말직(微官末職)만을 지내다가 1591년 유성룡(柳成龍)의 천거로 전라좌도 수군절도사(全羅左道水軍節度使)에 승진, 좌수영(左水營 : 麗水)에 부임하여 군비 확충에 전력하였다.


 이듬해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최초로 옥포(玉浦)에서 적수군 선견부대 30여척을 격파, 이어 사천(泗川)에서 거북선을 처음 사용하여 13척을 분쇄하고, 당항포(唐項浦)에서 1백 여척을 격파했으며, 한산도(閑山島)에서 적선 70척을 무찔렀다(閑山島大捷). 다시 가토(加藤嘉明)의 수군을 안골포(安骨浦)에서 격파하고, 적군의 근거지 부산에 쳐들어가 1백여 척을 부수는 등 적 수군을 궤멸(潰滅), 남해안 일대의 적군을 완전히 소탕하고 한산도로 진을 옮겨 본영(本營)으로 삼고, 최초의 삼도 수군통제사(三道水軍統制使)가 되었다. 이듬해 명나라 수군이 내원(來援)하자 죽도(竹島)에 진을 옮기고, 이어 장문포(長門浦)에서 왜군을 격파 적군의 후방을 교란하고, 서해안으로 진출하려는 적 수군의 전진을 막아 왜군의 작전에 큰 차질을 초래케 하였다. 1597년 원균(元均)의 모함으로 서울에 암송되어 사형을 받게 되었으나, 정탁(鄭琢)의 변호로 권율(權慄)의 막하에 백의종군(白衣從軍)하였으며, 정유재란(丁酉再亂)으로 원균이 참패하자 삼도 수군통제사에 재임, 12척의 함선과 빈약한 병력을 거느리고 명량(嗚梁)에서 133척의 적군과 대결, 31척을 부수는 대전과를 거두었다. 다음해 적선 5백척이 노량(露梁)에 집결하자 명나라 제독 진린(陳璘)의 수군과 연합, 적군을 기습 대파하고 혼전(混戰)중 유탄에 맞아 전사하였다.


 충성심이 강하고 전략에 뛰어난 용장(勇將)으로서 임진왜란 중 싸움마다 승리했으며, 적 수군의 기세를 꺾어 제해권(制海權)을 장악했고, 곡창 지대인 전라도를 방어함으로써 군량미를 확보하는 등, 위기에 처한 국가를 지탱하는데 큰 공을 세웠다. 1613년(광해군 5) 영의정에 추증되었다. 아산의 현충사(顯忠祠)등에 배향(配享), 시호는 충무(忠武).


[著書] 難中日記, 時調 等 [文獻] 宣祖實錄, 千寬宇 : 李舜臣論 等

[영정개요]
- 표준영정 지정년도 : 1973
- 제작작가 : 월전 장우성
- 영정크기 : 세로193cm X 가로113cm
- 소 장 지 : 아산 현충사

빠른 이동 메뉴
  • 주소 : (03060) 서울시 종로구 종로구 율곡로 33 안국빌딩 7층
Copyright © KCDF.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