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별 표준영정

의천 (義天)
1055(문종 9)~1101(숙종 6), 고려 천태종(天台宗)의 시조(始祖)

의천은 자(字), 문종의 넷째 아들, 1065년(문종 19) 왕사(王師) 난원(爛圓)에게서 중이 되어 구족계(具足戒)를 받고 영통사(靈通寺)에 있으면서 난원으로부터 화엄(華嚴)의 교관(敎觀)을 배웠다. 난원이 죽은 뒤에 그 제자들과 학문을 연구하며 당시의 계율(戒律), 열반(涅槃), 원융(圓融), 선적(禪寂) 등 각 종(宗)의 학승(學僧)을 모아 불도(佛道)를 논하는 한편, 1084년(선종 1) 송나라에 가서, 유성법사(有誠法師)에게서 화엄(華嚴), 천태(天台) 양종의 오의(奧義)를 배우고 불법을 닦았다. 자변대사(慈辯大師)로부터 천태종의 경론(經論)을 수강(受講)하고, 항주에서 정원법사의 화엄대의(華嚴大義)의 강의를 듣고, 전법(傭法)의 표시로 노불(爐佛)을 받은 다음, 천태산(天台山) 지자대사(知者大師)의 부도(浮圖)에 참례하고, 본국에 천태종을 전교(傳敎)할 것을 서원(誓願)하고, 1086년 귀국했다. 신축된 개경(開京) 흥왕사(興王寺) 주지가 되어, 그곳에 교장도감(敎藏都監)을 두고, 송나라에서 가져온 많은 경전(經典), 유서(儒書)와 요나라, 일본에서 구입한 서적 등 4천 7백여 권을 모두 교정(校正) 간행하였으며, 이 때 속장경(續藏經)을 완성했다. 1094년(선종 11) 홍원사(洪圓寺) 주지가 되었으며, 이때 화폐의 사용을 건의하여 그 실현을 보았다. 1097년 인예왕후의 원찰(願刹)인 국청사(國淸寺)가 낙성되자, 그 주지를 겸임 처음으로 천태교(天台敎)를 강하기 시작했다. 숙종의 제4왕자 징엄(澄儼 : 圓明國師)을 손수 낙발(落髮)시켰으며, 병들어 죽기 이틀 전에 국사(國師)에 책봉되었다.


고려 불교가 오교(五敎)와 구산(九山)의 신라 범계를 계승하여 교종(敎宗)과 선종(禪宗)으로 갈라져 양종이 편벽 대립해 있던 당시 교선일치(敎禪一致)를 설파하고, 화엄종인 규봉(圭峰)의 학설로 고려의 교종을 통일하는 한편, 선종의 교리에 입각 천태종을 개창(開創)하여 선종의 종파를 통합하고, 원효(元曉)의 중심사상인 일불승(一佛乘) 회삼귀일(會三歸一)의 원리에 입각하여 고려 불교의 융합을 실현, 한국 불교사상 획기적인 업적을 이룩하였다. 유학(儒學)에도 정통하였으며, 영통사(靈通寺)에 김부식(金富軾)이 찬(撰)한 그의 비(碑)가 남아 있으며, 남숭산(南崇山) 선봉사(仙鳳寺)에 해동천태시조 대각국사비(海東天台始祖大覺國師碑)가 전한다. 시호는 대각(大覺).


[著書] 釋苑詞林, 大覺國師文集 等 [文獻] 高麗史, 高麗史節要, 權相老:義天 等

[영정개요]
- 표준영정 지정년도 : 1988
- 제작작가 : 석영 최광수
- 영정크기 : 세로117cm X 가로80cm
- 소 장 지 : 국립현대미술관

빠른 이동 메뉴
  • 주소 : (03060) 서울시 종로구 종로구 율곡로 33 안국빌딩 7층
Copyright © KCDF.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