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문화공간

전체 : 3521 페이지 : 352/ 353

전통 한옥의 공간과 모습을 하고 있지만 현대인의 삶을 위한 편의시설과 그를 위한 기계장치가 숨어있다.

세련되고 현대적인 느낌이 강한 집 안에 전통 색이 짙은 쉼터를 들이고, 옛 그림과 추상적인 현대미술 작품이 함께 호흡한다. 전통적인 것과 현대적인 것이 자연스럽게 소통하며 다채로운 공간의 멋을 느낄 수 있다.

한지로 마감한 격자 문과 창으로 은은한 빛의 실내공간을 연출했으며 천장을 높여 고재로 서까래를 만들어 전통 소품들과 함께 한옥적인 분위기를 만들어냈다.

전통 재료인 한지를 사용하여 소품 및 가구를 만들고 나아가 이를 활용한 실내공간을 디자인하였다.

현대적 공간에서 한국적인 다실을 구현했다. 전통 창호와 문틀을 사용한 디자인에 한국적이고 차분한 색채를 사용하여 고졸(古拙)하면서도 모던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한국 전통 건축 양식으로 건립한 외관은 한옥의 형태를 갖추고 내부는 궁궐 건축에서 볼수 있는 격자무늬 천장, 창호지를 바른 새김문 등을 이용해 한국 건축물의 정체성을 담아냈다.

한옥의 전통미와 현대적인 시설의 편리성을 세련되게 조화시켰다. 현대 시설을 들일 때 한옥의 분위기를 해치지 않도록 빌트인으로 수납하기 위해 목가구조의 위치부터 붙박이장과 가구의 높이까지 고려하여 디자인하였다.

한국적 가구와 장식으로 전통적 미감을 살렸다.

전통 한옥을 재현하는데 그치지 않고 가장 현대적인 기능을 담고 있는 공간 중 하나인 호텔로 재구성하였다. 객실은 도시형 한옥 구조를 적용해 누마루형과 ㄷ자 배치의 마당형의 두 가지 형태가 있다. 구조 및 외관은 물론 내부 공간 구성도 신라시대의 입식 생활의 전통을 살려 현대와 조화시켰다.

한옥의 활용에 대한 시도의 일환으로 만들어졌다. 완벽한 전통 한옥은 아니며 실용성을 위해 현대화되어있는 한옥이다. 흙벽이 아닌 벽돌을 쌓은 외벽과 실용적인 공간, 대들보를 거둬내 높은 천장고와 넓은 실내공간의 확보에 중점을 두었다.

검색
빠른 이동 메뉴
  • 주소 : (03060) 서울시 종로구 종로구 율곡로 33 안국빌딩 7층
Copyright © KCDF.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