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너뛰기링크

메뉴 열기, 닫기

전통문화공감

검색어 입력
  • Print

본문시작

전통 알리미

전통문화공감 상세보기
한반도를 넘어 세계로, Korean Wave
  • 조회수 : 6806
  • 작성일 : 2015-12-31

해외영화제에 참석하고잇는 한국배우 황정민

 

 가장 유행하는 옷은 고려 여인이 황제 앞에서 입는 고려 옷이라네궁중여인들이 다투어 고려 여인의 옷을 구경하러 가네.”  원궁사(元宮詞)

 

보초 서는 병사들은 고려 언어를 배우네어깨동무하며 나지막이 노래 부르니 우물가에 배가 익어가네.”  연하곡서(輦下曲序)

 

 위 기록처럼, 고려말기 중국 원나라에서는 고려양이라고 불리는 고려의 풍습이 큰 유행을 했습니다. 고려 출신의 여인인 기황후가 득세하자 원나라에 고려열풍이 불어 닥친 것입니다. K-Culture 의 유행은 이때부터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약 600년이 지난 지금, 이번엔 전 세계적으로 새로운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바로 Korean Wave라고 부르는 K-Culture의 전 세계적 인기입니다 .지구 반대편에서 K?-POP을 듣고 한국의 드라마와 영화를 시청하며, 한국어를 배우고 한식을 즐기는 모습은 이제 더 이상 낯설지 않습니다.

 

우리나라 가수들과 배우들이 해외에서 국빈급 대접을 받기도 하고, 우리나라의 문화가 다른 나라의 문화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우리나라 문화의 성장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모습입니다. 문화로 인해 우리나라의 가치까지 상승하게 되는 것이 바로 문화의 힘입니다. 2000년대에 들어서며 한류가 본격적으로 불어 닥친 것은 K-Drama와 K-POP 덕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한류의 시작, K-Drama 

 

드라마 '겨울연가'와 '대장금'은 가히 한류의 일등공신이라고 부를 만합니다. 두 드라마가 다져놓은 기반이 있었기에 '시크릿가든', '해를 품은 달', '상속자들', '별에서 온 그대' 등의 K-Drama들이 그 명맥을 이어가며 한류의 확산에 기여할 수 있었습니다. 한국의 드라마는 권선징앙, 사랑이야기, 시련을 이겨내는 주인공 등의 요소가 조화롭게 얽혀있고, 탄탄하고 매력적인 스토리와 한국의 아름다움을 담고있어 그 인기가 꾸준히 이어진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2003년 일본의 한 방송사를 통해 방영된 드라마 '겨울연가'는 당시 국내 드라마 사상 최고 액수를 받으며 수출되었습니다. 당시 드라마의 인기는 폭팔적이었고, 주연배우인 배용준과 최지우는 '욘사마 신드롬', 지우히메 신드롬'이라는 현상을 일으키며 일본인들의 큰 사랑을 받았습니다. 이 '겨울연가'의 방영은 지금의 한류열풍의 초석을 닦아주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본에서 '겨울연가'의 방영 이후 한국에 대한 친밀도가 상승했고 한국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한국어학원이 우후죽순으로 생겼으며, 겨울연가의 촬영지인 남이섬을 거치는 한국 관광 상품이 불티나게 팔렸습니다. 이 인기에 힘입어 '겨울연가'는 20여개의 국가에 수출되었습니다 .

 

  드라마 '겨울연가'가 한류의 초석을 닦아ㅗㅎ았다고 한다면, 한류의 수준을 한단계 높여준 드라마가 바로 '대장금'입니다. 우리나라의 사극이 전 세계적 인기를 끈 것은 이례적인 일이었습니다. '대장금'은 중국, 일본. 홍콩, 대만, 말레이시아, 태국, 싱가포르 등 90여개 국가에 수출되었고 세계적으로 한국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데 기여했습니다. 특히 이란에서는 '대장금'의 시청률이 90%에 이르며 드라마 방영시간에는 거리를 지나는 차가 없었다고 합니다. 드라마 '대장금'속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와 궁중문화는 세계인들의 뇌리에 또렷이 기억되었고, 수많은 외국인들이 우리나라를 찾게 만들었습니다.

 

 

▶한류의 시작, K-Drama 

 

우리민족은 예로부터 풍류와 가무를 즐겼다고 합니다. 우리 민족에 우수한 문화의 피가 흘러서인지, 오늘날의 K-POP은 한국을 넘어 전 세계에서 인정받고 있습니다. K-POP은 더 이상 단순한 '노래'가 아닌 '문화'로 성장했으며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의 영향력을 갖게 되었습니다. 

 

지난 2011년, 프랑스 프랑스 파리에서 대규모 플래시몹(불특정 다수인이 정해진 시간과 장소에 모여 주어진 행동을 하고 곧바로 흩어지는것, 네이버 지식백과)이 열렸습니다. 파리에서 열린 K-POP 콘서트가 15분 만에 전석 매진되자 표를 구하지 못한 유럽의 팬들이 시위를 벌인 것입니다. 결국 애초에 1회로 기획되어있던 콘서트는 2회로 연장되었습니다. 이러한 과정들이 SNS와 유투브로 퍼지며 세계인들을 놀라게 했고, 현지 언론들과 미디어들도 적지 않은 관심을 보였습니다.

  

 

  유럽에서 K-POP의 위상에 놀란 가슴을 쓸어내리기도 전에, 그 다음 해인 2012년에 K-POP의 전 세계적인 메가히트곡이 탄생하게 됩니다. 바로 2012년 7월에 가수 싸이(PSY)의 '강남스타일'이 발표된 것입니다. 발표 초반 '강남스타일'은 국내 음원차트의 상위권을 차지하긴 했지만, 이태까지만 해도 싸이 본인을 포함한 많은 사람들은 이 노래가 전 세계에 어떤 충격을 줄지 전혀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싸이의 '강남스타일'뮤직비디오가 동영상 사이트인 유튜브에 업로드되자 전 세계인들의 이목이 집중되었습니다. 해외 유명아티스트들도 자신의 SNS를 통해 감상을 남겼고 해외 다수의 언론들 또한 큰 관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이 기류를 타고 동영상이 올라온 지 채 한 달도 되지 않아서 유튜브 조회수 20억 건을 돌파하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또한 빌보드 차트 7주연속 2위를 차지하며 K-POP을 널리 알렸고,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인 것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었습니다. 

유럽, 아시아, 남미 등 대륙을 막론하고 전 세계를 누비며 월드투어 콘서트를 돌 정도로 K-Pop에 대한 전 세계적인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우리는 더 이상 이 열기를 막을 수 없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K-Pop이 세계인의 관심을 받는 이유는 우리나라의 체계적인 시스템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오랜 연습생 기간을 거쳐 소속사의 꾸준한 관리를 통한 완성도 있는 아티스트, 매주 방영되는 음악방송, 매니지먼트 시스템, 활발한 음원시장 등은 그 어느 나라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우리나라만의 독특한 환경입니다. 아티스트들은 치열한 노력과 경쟁을 통해 완성도를 높여왔고, 이러한 결실로 세계 음악시장의 주도권을 가져오게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유럽, 아시아, 남미 등 대륙을 막론하고 전 세계를 누비며 월드투어 콘서트를 돌 정도로 K-POP에 대한 전 세계적인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우리는 더 이상 이 열기를 막을 수 없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K-POP이 세계인의 관심을 받는 이유는 우리나라의 체계적인 시스템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오랜 연습생 기간을 거쳐 소속사의 꾸준한 관리를 통한 완성도 있는 아티스트, 매주 방영되는 음악방송, 매니지먼트 시스템 활발한 음원시장 등은 그 어느 나라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우리나라만의 독특한 환경입니다. 아티스트들은 치열한 노력과 경쟁을 통해 완성도를 높여왔고, 이러한 결실로 세계 음악시장의 주도권을 가져오게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류의 새로운 움직임, 신(新)한류

 

초기에 K-Drama, K-POP 에 집중되었던 콘텐츠 중심의 한류현상을 1차 한류라고 한다면, 2차 한류는 1차 한류의 여파로 우리나라의 다양한 문화나 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한류현상을 신(新)한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예로 K-Beauty, K-Food, 한국어 열풍을 들 수 있습니다.

 

- 한국의 아름다움, K-Beauty

 

우리나라의 한국식 화장법, 한국의 화장품 등이 전 세계를 뒤흔들고 있습니다. K-pop과 한류 드라마의 열풍으로 우리나라 배우와 아티스트들의 세련된 이미지를 보며 화장법을 따라하고 그들이 사용하는 화장품에 관심을 갖게 된 것입니다. 유투브에서는 한국식 화장법을 소개하는 동영상이 어마어마한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한국식 화장법이 널리 전파되고 있습니다.

 

K-Beauty가 관심을 받으면서, 해외 관광객들이 '미용관광'으로 우리나라를 차즌 일도 빈번해졌습니다. 우리나라로 성형수술을 받으러 오고 코리아 뷰티박람회를 찾아다니며, 명동에서 쇼핑을 합니다. '한국 방문의 해'를 맞아 '한국 방문의 해 위원회'가 우리나라를 찾은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가장 구매하고 싶은 품목을 온라인 설문을 통해 조사한 결과, 뷰티제품이 1위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일본인들에 의해 ‘코스메로드’라고 불리는 명동은 이미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우리나라 화장품 쇼핑의 대명사로 통합니다. 명동에선 한국어는 기본이고 일본어, 중국어를 오가며 다양한 외국어를 사용하여 고객들을 유치하는데, 이 가게들 사이에 있으면 이곳이 우리나라인지 외국의 한 쇼핑타운인지 헷갈리기도 합니다. 현재 명동에는 총 100개 이상의 뷰티 로드샵들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해외 관광객들이 가장 많이 구매하는 뷰티제품은 한국식 자연스러운 메이크업을 위해 피부 톤을 보정해주는 BB크림, CC크림과, 다양한 스킨케어 제품들입니다. K-Beauty가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게 된 것에는 좋은 제품은 물론, 각 업체별로 다양한 외국어를 구사할 수 있는 직원들을 채용하고, 큰 인기를 끌고 있는 한류스타들을 광고모델로 내세우는 등 전략적 마케팅도 한 몫을 한 것으로 평가됩니다. 

 

  일본인들에 의헤 '코스메로드'라고 불리는 명동은 이미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우리나라 화장품 쇼핑의 대명사로 통합니다. 명동에선 한국어는 기본이고 일본어, 중국어를 오가며 다양한 외국어를 사용하여 고객들을 유치하는데, 이 가게들 사이에 있으면 이곳이 우리나가인지 외국의 한 쇼핑타운인지 헷갈리기도 합니다. 현재 명동에는 총 100개 이상의 뷰티 로드샵들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해외 관광객들이 가장 많이 구매하는 뷰티제품은 한국식 자연스러운 메이크업을 위해 피부톤을 보정해주는 BB크림, CC크림과 다양한 스킨케어 제품들입니다. 

 

  K-Beauty가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게 된 것에는 좋은 제품은 물론, 각 업체별로 다양한 외국어를 구사할 수 있는 직원들을 채용하고, 큰 인기를 끌고 있는 한류스타들을 광고모델로 내세우는 등 전략적 마케팅도 한 몫을 한 것으로 평가됩니다.

 

 

-세계인이 반한 맛, K-Food 

 

  한식에는 자연과 음식, 사람을 연결짓는 '음양오행'사상을 오방색을 통해 시각적으로 표현하며 건강은 물론 아름다움까지 갖추고있습니다. 쌀밥, 특히 잡곡을 섞은 밥, 국, 김치, 반찬으로 이루어진 균형 잡힌 한식 식단은 비만이나 이로 인해 생기는 동맥경화, 고혈압 및 암 등을 예방하는 우수한 식단으로 평가 되고 있습니다. 세계인들의 웰빙과 K-Culture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자연스럽게 K-Food에 대한 관심 또 한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세계적 관심에 발맞추어, 정부는 한식재단을 통해 한식 세계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한식의 우수성을 바탕으로 한식을 발전시키고 한식문화의 국내외 확산을 통해 관련 산업을 발전시키고 대한민국 이미지를 향상시키고자 하는 것이 한식 세계화입니다. 한식재단은 한식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국 내·외에서 개최되는 박람회, 회의, 축제 등에서 한식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세계적 관심에 발맞추어, 정부는 한식재단을 통해 한식 세계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한식의 우수성을 바탕으로 한식을 발전시키고 한식문화의 국내외 확산을 통해 관련 산업을 발전시키고 대한민국 이미지를 향상시키고자 하는 것이 한식 세계화입니다. 한식재단은 한식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국 내·외에서 개최되는 박람회, 회의, 축제 등에서 한식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한식 세계화사업의 일환으로 문화체육관광부는 2015년 5월 1일 부터 10월 31일 까지 6개월간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리는 '2015 밀라노 엑스포'에 참가했습니다.

최근 성황리에 막을 내린 '2015 밀라노 엑스포'에 참가했습니다. 최근 성황리에 막을 내린 '2015 밀라노 엑스포'에서는 한국관이 5,040억 원의 경제효과를 창출하며 큰 주목을 끌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한국관을 통해 '한식 , 미래를 향한 제안: 음식이 곧 생명이다'를 주제로 조화롭고 자연 친화적인 한국의 음식문화가 건강한 미래 식량 체계를 우ㅢ해 하나의 지속 가능한 대안이 될 수 있음을 널리 알렸습니다.

 

엑스포 측은 김치찌개를 '놓쳐서는 안될 10가지 음식'중 3위에 랭크시키며 관광객들을 한국관으로 이끌었습니다. 한국관은 K-FOOD를 찾아 몰려든 관광객들로 대기시간만 3시간이 걸렸으며, 145개 참가국 중 방문객수 230만명을 기록하며 상위권에 위치했습니다. 또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대통령,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총리, 미셸 오바바 미국 영부인 등 VIP들도 한국관을 방문하였고, 이탈리아 영부인은 바쁜 일정 속에서도 유일하게 한국관만 들렀다가 갔다고 합니다.

 

 

- 신(新)한류를 잇는 한국어의 세계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운영하는 '세종학당재단'은 국외 한국어·한국문화교육 기관 '세종학당'을 통해 한국어 학습 수요에 따라 해외에서 한국어 및 한국문화를 교육하는 중심 공공 기관입니다. 최근 북미, 중남미, 유럽 등지에서 한류 확산, 국제결혼 증가, 한국 기업의 해외 진출 확대, 고용 허가제 시행 등르로 국내외 한국어 교육 수요 급증하여 현재 세계 55개국에서 세종학당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라고 합니다. 또한 해외의 많은 대학들이 한국어과를 설치하거나 한국어 강좌를 개설하고 있고, 미국은 대학 입학 고사에 한국어 과목을 채택하기도 하였습니다.

 

 

 

더불어 미국, 이집트, 중국, 인도, 벨기에, 멕시코 등 세계 각지에서 매해 한국어 말하기대회가 열리고 있습니다. 참가팀들은 '한글날'을 주제로 발표하여 한글날이 있는 10월의 의미를 되새겨주기도 하고, '한국시조'를 주제로 시조에 대한 설명과 더불어 유명 한국 시조를 직접 읊으며 감동을 선사하기도 했습니다. 매해 참가자들의 실력이 우수해지고 있고 대회가 열리는 횟수가 늘어나며 세계인의 한국어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어 학습은 한류의 시작이자 종착점인 만큼, 국가 차원에서 전략적이고 집중적으로 한국어 세계롸를 지원하겠다'는 의견을 밝히며 한류에 있어 한국어의 중요성을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한국어의 세계화를 확산하기 위해서는 세종학당을 통해 해외의 한국어 교육에 더욱 힘써야 합니다. 해외 동포들이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익혀 한민족으로서 주체성을 갖고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우리의 문화를 널리 알려 자연스럽게 한국어를 세계인에게 접할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미디어를 통해 전 세계적인 한류열풍을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낯선 나라의 사람들이 우리나라 문화에 열광하는 것을 보며, 신기하기도 하고 놀랍기도 합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사람들은 한류의 힘을 피부로 실감하지 못하거나 얕잡아 보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인 것입니다"라는 말처럼, 한국의 문화를 알리기 위해서 우리는 좀 더 우리 문화에 관심을 갖고 아끼고 사랑하며 발전시키는 동시에 이러한 문화를 갖고 있는 것에 자부심을 갖고 자랑스러워해야 할 것입니다. Korean Wave가 일시적인 현상에 지나지 않도록, 무분별한 논리를 앞세워 무차별적이고 무계획적인 접근으로 발전하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우리는 더욱 준비하고 앞으로 나아갸야 합니다.

 

 

작성 : 전통문화포털 한다솜이 박종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