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너뛰기링크

메뉴 열기, 닫기

전통문화공감

검색어 입력
  • Print

본문시작

전통 알리미

전통문화공감 상세보기
전통에 스타일을 더하다! 한복의 신선한 발전
  • 조회수 : 6947
  • 작성일 : 2018-03-29

한복의 반격: 전통의 멋에 현대적 감각을 담다. 

 

- 한복의 반격: 전통의 멋에 현대적 감각을 담다.

 

  우리는 살면서 한복을 몇 번이나 입을까요? 언젠가부터 한복은 특별한 날에만 입는 옷으로 여겨져 왔습니다. 그러나 세계 곳곳에는 아직도 전통의상을 평상복처럼 자연스럽게 여기는 나라들이 있습니다. 이웃나라 일본만 하더라도 길거리에서 기모노유카타를 입는 사람들을 흔히 볼 수 있을 정도로 일본 사람들은 전통의상을 생활 속에서 자주 즐겨 입습니다. 반면, 우리의 한복은 한 동안 장롱 속에서 잊혀지는, 쾌쾌 묵은 골동품쯤으로 여겨져 왔습니다. 그러나 최근, 한복에 새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근래에 한복을 입는 사람들이 종종 눈에 띄고 있습니다. 무슨 일이 일어난 것일까요?

 

올 해 여름, 한 사진이 SNS에서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켰습니다. 그것은 바로 모 브랜드의 생활한복 사진이었습니다. 이 사진은 '페이스북'에서 폭발적인 관심을 불러일으키며 많은 젊은이들에게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한복을 다시 보게 되었고. 생활한복의 매력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에도 생활한복의 인기는 식을 줄 몰랐습니다. 

 

아름다운 전통의 멋도 살리고 현대의 실용성도 살린 일석이조의 생활한복은 젊은이들의 관심과 이목을 끌기에는 충분했습니다. 이런 분위기를 반영해 생활한복 판매 인터넷 쇼핑몰들이 생겨났습니다. 그런데 대부분 한복의 가격이 평균 10만원 정도로 가격이 만만치 않았습니다. 그러나 점점 더 생활한복의 수요가 증가했고, 이에 따라 가격도 차츰 낮아지게 되어, 더 많은 생활한복 판매 인터넷 쇼핑몰들이 생겨났습니다. 최근에는 가을, 겨울용 기준 치마 한번에 충분히 구매할 수 있는 저렴한 인터넷 쇼핑몰도 생겨났습니다. 

 

생활 한복 미쳐라(www.michyeora.com

 

  한복의 유행은 생활 속에서도 퍼져나갔습니다. 학교 수학여행의 단체복이나 회사 출근용 복장으로 생활한복을 선택하는 사람들이 생겨났습니다. 또,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여행에 한복을 입고 가는 사람들도 많이 생겨났고, 심지어는 직접 한복을 제작해 입는 사람들도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이들은 주로 네이버 한복카페나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SNS에 자신들의 인증 샷을 올렸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서 #생활한복, #패션한복, #데일리한복 등을 검색하면 많은 이들의 한복 사진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들은 한복사진을 통해 인기가 많아져 두터운 팔로워 층을 형성하게 되기도 했고, 원래 팔로워 수가 많았던 패션 피플들 같은 겨웅에는 기존의 두터운 팔로워 층을 통해 생활한복 및 패션한복들을 사람들에게 널리 알리게 되기도 했습니다.
 

 

김나영 인스타그램 

  

  또한 직접 한복을 입고 화보사진을 찍는 일반인들도 생겨났습니다. 평범한 대학생이었던 한 소녀는 어느날 우연히 일반인의 한복 스냅사진을 보게되었고, 그길로 한복의 매력에 푹 빠져 헤어 나오지 못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녀는 한복들을 구매하게 되었고, 그런 한복들의 아름다움을 남기고 싶은 마음에 화보를 찍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녀에게 한복 화보를 왜 찍느냐고 묻자, 그녀는 "우선 잡지외에는 참고할 만한 한복 사진이 별로 없다는 게 아쉽기도 했고, 처음에 저도 일반인의 한복 사진을 보고 난 후 한복의 매력을 느꼇듯이, 다른사람들도 저의 사진을 보고 한복을 입어봤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한복 입고 사진찍기' 를 시작하게 되었어요!"라고 답했습니다. 그녀는 스스로를 '한복 덕후'라 칭할 정도로 한복에 대한 애정이 특별하다 합니다. 한복에 대한 그녀의 사랑은 점점 더 유명해져 페이스북, 피키캐스트 등 많은 곳에서 그녀의 한복 사진과 그녀가 소개되기도 했습니다.

 

 

이지언 인스타그램 

  

  이제 한복은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고, 또 그 발전 가능성 또한 무한합니다. 한 가지 희소식은 이러한 '한복 사랑'이 국내에서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한류의 열품으로 많은 세계인들이 '한국의 것'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그 덕분에 한복도 점점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영화 '상의원'은 조선시대의 궁중 의상에 관한 영화로, 극 중 화려한 의상과 아름다운 색감으로 관객들의 이목을 집중시킨 작품입니다. 이 영화에 대해 해외에서는 "가장 한국적인 영화다." "한복, 너무 아름답다. 대한민국, 대단하다" 등의 폭팔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러브콜이 쇄도했다고 합니다. 또한 관객들은 극중 박신혜(중전 역)가 중전의 자지를 지키고 중전의 위험을 보이기 위해 아름다운 금색 빛의 한복으로 자태를 뽐내는 장면을 상의원 영화에서 가장 아름다웠던 순간으로 꼽기도 했습니다.

 

 

서양의 퀼트 방식을 도입한 한복(왼), 서양의 미를 품은 한복(오) 한다솜이 이소연 

 

  국내에서도 한복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높이기 위해 많은 노력들이 행해지고 있습니다. 일반인들로 구성된 '한복사랑협의회'에서는 그동안 우리옷의 아름다움과 그 우수성이 세계적이면서도 그저 입기게 조금 불편하다고 멀리하고 등한시 해오는 것이 안타까워 '한복의 날'을 제정하여 기념하고 행사를 진행해왔습니다

 

한복의 날은 10월 12일부터 14일까지입니다. 2015 한복의 날은 <경복궁 달빛 한복패션쇼>라는 이름으로 경복궁에서 열렸습니다. 담연 이혜순 선생님과 한복 린의 김민정 디자이너, 그리고 8명의 디자이너(박선옥, 황태선, 이혜미, 꼬마크, 홍아영, 송혜미, 김수진, 정민경)들의 작품으로 무대가 꾸며졌습니다. 이 날 행사는 '직녀의 결혼'을 모티브로 쇼가 진행되었으며, 주로 웨딩 한복들이 많이 다뤄졌습니다. 또한 한국 민속촌에서는 <한복 대중화 프로젝트 - "한복 패션왕 선발대회">를 개최하여 전통한복은 물론 생활한복과 한복 코스프레 부문까지 지원을 받아 한복의 대중화에 애쓰기도 했습니다 .

 

색동저고리 전시 한다솜이 이소연, 웨딩한복 패션잡지 엘르 코리아  

 

  한복은 발전을 거듭해 더욱 전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대중화를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남아있습니다. 남자 한복의 경우에는 다양성이 떨어진다는 점, 한복을 구입할 수 있는 쇼핑몰의 수가 적어 제한적이라는 점, 또한 한복의 활성화가 SNS 중심으로 이루어지기에 젊은 층에 편중되어 다양한 연력들에게서는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점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한복의 활성화가 이제 막 시작된 만큼, 앞으로의 긍정적 발전을 기대하기도 합니다. 다양한 시도들로 신선한 발전을! 이제 대한 노력인지 모르겠으나 최근 2015년 하반기에 들어, 생활한복이라 하더라도 한복은 '저고리와 치마'로 구성된 복장이라 생각했던 일종의 공식이 조금씩 깨어지고 있습니다.

 

한복저고리 코트 미쳐라(www.michyeora.com) , 한복저고리 티셔츠 이지언 인스타그램 

 

  현대복과 더 가까워져 생활 속에서 입어도 정말 자연스러운 한복들이 많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현대복 의상과 한복 의상을 섞어서 입는 새로운 방식도 생겨났습니다. 이처럼 한복에 대한 더 많은 다양한 시도들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이런 시도들이 더 많아지고, 이로 인해 한복과 현대복을 함께 입어도 전혀 어색하지 않고, 또 한복이 일상에서 입어도 부담스럽지 않게 발전해 매우 자연스러워진다면 우리의 옷 한복은 더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으며 더욱 더 발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작성 : 전통문화포털 한다솜이 최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