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뉴스

해양문화유산으로 시원하고 유익한 여름방학 나기
등록일 2019-07-22 조회수347

-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초등학생 대상「도전 마린해설사」(8.5.~14.) -

 

- 고등학생 대상「하이틴 마린스쿨」(8.5.~9.) 운영 -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소장 이귀영)는 여름방학을 맞아 8월 중 미래의 해양문화유산 지킴이인 어린이·청소년들을 위해 「도전! 마린해설사」(8.5.~14.)와 「하이틴 마린스쿨」프로그램(8.5.~9.)을 운영한다.

 

  초등학생 6학년을 대상으로 한 「도전! 마린해설사」는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해양유물전시관에서 어린이 눈높이에 맞게 쉬운 해설을 하는 ‘어린이 전시해설사(주니어 도슨트)’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이다.

 

  어린이들은 8월 5~14일(주말 제외) 매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총 8차례의 교육을 통해 해양문화유산의 개념과  해양교류실·신안선실 전시작품들에 대한 설명을 듣고, 수중발굴 현장 답사와 전통배 승선 체험 등을 한 후 자신이 해설할 원고를 직접 작성해 설명하는 실전 체험도 하게 된다.
  해설 능력을 높이기 위해 말하기 전문가의 강의도 같이 들을 수 있으며, 교육 수료 후에는 해양유물전시관에서 자원봉사로 실제 전시해설을 할 수 있다.

 

  고등학생 1~2학년을 대상으로 한 「하이틴 마린스쿨」은 진로에 관심 있는 고등학생들에게 해양문화유산에 대한 지식과 교양을 심어주고, 해양문화유산 분야에 꼭 필요한 미래의 인재로 성장하도록 도와주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오는 8월 5일부터 9일까지 총 5일간 오전 9시부터 12시까지 운영하는 이번 교육은 해양문화유산 진로체험과 함께 미디어 분야의 전문강사가 미디어 영상 제작 교육을 제공하며 학생들이 직접 영상을 제작하도록 구성하였다.


  교육은 전문해설사(큐레이터), 수중고고학자, 문화재보존과학자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이 학생들과 직접 만나 ▲ 분야별 필요한 지식과 직업세계를 소개하는 강의와 ▲ 수중발굴 현장(진도)답사, ▲ 문화재 보존 시설 탐방 등 체험활동도 다양하게 펼쳐진다. 특히, 교육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 영상제작 이론을 시작으로, ▲ 콘티·구성 마련, ▲ 전시실 관람(해설포함)과 촬영, ▲ 체험현장 촬영, ▲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한 영상 편집 등 전문 미디어 강의와 실습을 거쳐 ▲ 직접 수업과정을 미디어 영상으로 제작해본다. 제작한 영상물은 추후 일반 대중에게도 공개할 예정이다.

 

  참여를 원하는 학생들은 7월 22일부터 28일까지 7일간 전화(☎061-270-2047)로 신청(프로그램당 선착순 20명)하면 된다. 더 자세한 사항은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누리집(http://www.seamuse.go.kr, 교육/행사→교육안내/신청)에서 확인하거나 전화(☎061-270-2049/2047)로 문의하면 된다.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는 이번 프로그램들에 참가한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해양문화유산에 대한 지식과 흥미를 갖고, 자신의 진로를 스스로 설계하여 미래의 해양문화유산 꿈나무로 성장하길 기대한다.


주관부서: 전시홍보과 / 작성자: 문화재청
빠른 이동 메뉴
  • 주소 : (03060) 서울시 종로구 종로구 율곡로 33 안국빌딩 7층
Copyright © KCDF.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