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별 문화인물

연담 김명국(蓮潭 金明國)
?~? / 조선 중기의 화가
  • 문화체육부는 조선중기 인조, 효종 연간에 활약했던 개성적인 화가인 연담(蓮潭) 김명국(金明國)선생을 5월의 문화인물로 선정했다. 선생은 도화서(圖畵署)의 명화원으로 기화나 궁중행사용 병풍의 제작 등 국가적인 회사(繪事)에 가장 많이 뽑혔으며, 통신사(通信使)의 수행화원으로 두 차례나 발탁되어 일본에 건너가 크게 명성을 떨치고 우리 회화의 우수성을 널리 빛냈다.
생애 및 업적
  •  선생은 뛰어난 명성에 비해 전기적(傳記的)사실이 기록으로 남아 있지 않아 생애에 대한 기본적인 인적사항이 불투명한 상태이다. 선생은 도화서(圖畵署)의 화원으로 교수를 지냈으며, 1636년과 43년 두 차례에 걸쳐 통신사를 따라 일본에 다녀왔다. 사행(使行) 기간 동안 일본사람들의 그림요청이 많아 밤잠조차 제대로 자지 못했다고 한다. 1647년 창경궁 중수공사 때는 화원 6명과 화승 66명을 데리고 책임화원으로 일했다. 1651년에는 한시각(韓時覺) 등과 함께 현종 혼례에 사용할 도화제작에 참여하였다.


     현재 잔존하고 있는 유작들은 안견파(安堅派)의 화풍을 따른 것도 있으나, 대부분 절파 후기의 광태파(狂態派) 화풍의 작품들이다. 굳세고도 몹시 거친 필치와 흑백대비가 심한 묵법(墨法), 날카롭게 각이진 윤각선 등으로 특징지어지는 그의 화풍은 국립중앙박물관 소장의 <산수도>와 <설중귀려도(雪中歸驢圖)>에서 전형적으로 찾아볼 수 있다. 그리고 <심산행려도(深山行旅圖)>,<기려인물도(騎驢人物圖)>, <관폭도(觀瀑圖)>, <투기도(鬪碁圖)> 등의 작품들에서도 얼마간의 차이를 드러내며 나타나 있다. 그는 절파풍의 산수인물화 외에도 대담하고 힘찬 감필(減筆)로 처리된 선종화를 잘 그렸으며, 선종화들은 한두 번의 간결한 붓질로 대상의 내면적 정신세계를 표출하면서 강렬한 느낌을 자아낸다.


     이러한 선종화에서 내보이는 필치는 그의 산수인물 화풍과 상통하는 것으로, 그를 우리나라 화가중 제일 거칠고 호방한 필법을 구사했던 인물로 손꼽히게 한다. 그의 화풍을 이어받은 대표적 인물로 조세걸(曺世杰)이 있으나 선생의 수준에는 미치지 못했다. 대표작으로 <달마도(達磨圖)>,<은사도(隱士圖)>,<수로예구도(壽老曳龜圖)>등이 있다.
빠른 이동 메뉴
  • 주소 : (03060) 서울시 종로구 종로구 율곡로 33 안국빌딩 7층
Copyright © KCDF.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