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별 문화인물

성보 이순지 (誠甫 李純之)
1406~1465 / 조선 전기의 수학자(數學者)
  • 문화체육관광부는 조선 초기 문신이자 천문학자(과학자)인 이순지 선생을 3월의 문화인물로 선정하였다. 선생은 문과에 급제하여 많은 관직을 거쳤으며, 세종의 명에 의거 역법을 연구한 뒤 칠정산 내외편을 저술하고 제가역상집을 펴내는 등 천문관계 문헌과 이론을 체계화시킨 훌륭한 인물이다.
생애 및 업적
  •  조선 초기의 문신, 천문학자, 수학자. 본관은 양성(陽城), 자는 성보(誠甫), 시호는 정평(靖平) 인 이순지 선생은 1406년(태종6), 맹상(孟常)과 문화 유씨(文化柳氏)의 5남으로 서울에서 태어났다. 어려서부터 남다른 효성과 총명으로 이름이 높았으며, 급장(及壯)에 문장이 명세하여 동궁행자(東宮行者)로 입사(入仕)하였다.


     1427년(세종9) 친시 문과에 급제하고 승문원교리, 봉상시판관, 서운관판사(書雲觀判事), 승정원 좌부승지 등을 거쳐, 판한성부사(判漢城府使),판중추원사(判中樞院使)라는 벼슬에 올랐다. 업적으로는 왕명에 의거 산법(算法)을 전공한 후 의상(儀象)을 교정하고, 간의(簡儀), 규표(圭表), 현주(懸珠), 앙부일귀(仰釜日晷),자격루(自擊漏) 등을 만들었다. 또한 역법(曆法)을 연구한 뒤 정인지(鄭麟趾), 정초(鄭招), 정흠지(鄭欽之), 김담(金淡) 등과 같이 <칠정산내외편(七政算內外篇)> 을 저술하였다. <칠정산내외편>의 완성으로 조선의 역법은 완전히 정비되었고, 그 뒤 역법의 계산은 주로 이순지와 김담에 의해 이루어졌다.



     또 이천, 장영실과 함께 천문의상(天文儀象)을 교정 제작하였으며, 1445년에는 그때까지 조사·정리된 모든 천문관계 문헌과 이론을 체계화하여 <제가역상집(諸家曆象集)> 을 펴냈다. 1457년에는 세종 대(代)에 정리되었던 일월식(日月蝕) 계산법을 알기 쉽게 편찬 하라는 왕명을 받고 김석제(金石悌)와 함께 그 법칙을 외우기 쉽게 산법가시(算法歌詩)를 짓고 사용법 등을 덧붙여 <교식추보법(交食推步法)>이라는 책을 완성하였다. <교식추보법>은 뒤에 천문분야 관리채용의 1차시험인 음양과(陰陽科) 초시의 시험교재로 쓰일만큼 일반화되었다. 1459년에는 판한성부사(判漢城府使)가 되었으며, 성격이 치밀하여 산학(算學), 천문(天文), 음양(陰陽), 풍수(風水) 분야에 조예가 깊었다.
빠른 이동 메뉴
  • 주소 : (03060) 서울시 종로구 종로구 율곡로 33 안국빌딩 7층
Copyright © KCDF.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