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별 문화인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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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창조(金昌祖) : 1856~1919. 한말·일제강점기의 가야금산조의 명인. 호는 樂聖. 시나위 가락에 판소리 가락을 도입하여 오늘날과 같은 가야금산조의 틀을 만들어, 대표적인 한국의 유산으로 만듦. 해금을 비롯하여 대금, 퉁소 등 모든 악기에 능통하였고, 김창조 가야금산조 탄생을 계기로 거문고, 대금, 해금, 단소, 피리, 아쟁,

 이 첨(李 詹) : 1345-1405. 고려 말, 조선 초기의 문신. 호는 쌍매당(雙梅堂). 1375년 간관(諫官)으로 실권자 이인임을 탄핵하다 10년간 유배생활을 함. 1398년 조선왕조의 관리로 복직되어 1403년 예문관 대제학에 올랐음. 문장과 글씨가 뛰어나 하륜(河崙) 등과 함께 <삼국사략(三國史略)>을 찬수(撰修) 하였으며,

 양팽손(梁彭孫) : 1488-1545, 본관은 제주(濟州). 자는 대춘(大春). 호는 학포(學圃). 조광조(趙光祖) 등과 함께 사가독서(賜暇讀書)를 하고, 1519년 교리(校埋)로 재직 중 기묘사화(己卯士禍)로 삭직되었으나 1537년 김안로(金安老)가 사사(賜死)된 뒤 복관(復官)됨. 글씨를 잘 썼고 이조판서(吏曹判書)에 추증되었으며, 능주(綾州

 윤백남은 한말 나라가 망하는 고통을 몸소 겪으며 대중예술을 개척하여 그 방편으로 동포의 민족의식과 역량을 북돋우려고 한평생 노력한 선구자이다. 우리나라 신극을 개척하고 극예술연구회까지 연계시킨 그의 연극운동은 서항석, 유치진, 이해랑, 이진순, 김동원으로 이어져 우리 연극계의 핵심을 형성했고, 이들의 중추적인 역할로 우리나라 신극은 그 토대가 확

 위암 장지연(韋庵 張志淵)은 구한말 대표적인 애국계몽사상가의 한 사람으로 개신유학에 입각한 개화, 자강사상가였다. 또한 그는 언론을 통해 개화와 구국의 경륜을 편 언론인으로서 활동적 지식인이었으며 역사가로서의 새로운 경지를 개척하여 후세에 민족주의 사가들이 활동할 수 있는 토대를 확보해 준 사학자였다.    그의 생애는

 1879년 황해도 해주에서 태어나 어린 시절 서당에서 한학 교육을 받으며 19세 때 천주교 세례를 받고 헌신적인 선교활동에 종사했으며 외국신부와의 접촉을 통해 외국지식에 밝은 지식인이 되었다. 1905년 일본의 강압으로 을사보호조약이 체결된 후 일본이 한국을 합방하기 위한 정책을 강행하자 최익현 등이 의병을 일으켜 반일투쟁이 일어나게 되었고, 국

 국어문법을 바로세우고 한글 가로쓰기를 이루는 등 한글의 과학화와 국어교육에 공헌하였으며, 일생을 한 결같이 우리말, 글 사랑을 실천하고 계몽하여 민족문화 발전에 큰 발자취를 남겼다. 어려서부터 명석하였고, 한일합방 후 주시경 선생이 가르치는 조선어(한글)강습원에 나가기 시작하였다. 이후 우리 말글 연구에 대한 큰 포부를 품게 되었으며 우리말과 글

 1855년 한의사였던 지익용의 아들로 태어나 1935년 81세로 세상을 떠날 때까지 우두법의 보급과 새로운 의학의 도입에 공헌했던 선각자이자 보건운동가, 의학교육자이다. 그는 28세 과거시험 을과에 합격하여 벼슬에 올랐으나, 1876년 일본 수신사 일행이던 박영선이 가져온 <종두귀감>을 받아 종두법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그 후 부산

 원효는 삼국간의 전쟁과 통일이 있었던 격변의 7세기에 살았으며 경산에서 태어나 15세경에 출가했다. 수행과 학문에 매진하는 젊은 시절을 보내고 44세에 오도(悟道)했다. 이 무렵 요석공주와 결혼하여 설총을 얻고 환속하여 소성거사(小性居士)로 자처했다. 그리고는 가무로 천촌만락을 누비며 대중을 교화했고 밤을 지새우며 학문에 몰두하기도 하였다. 그의

 우리나라 최초의 어린이 문화단체인 '색동회'의 창립회원으로 동요단체인 '다알리아회'를 조직하여 동요보급과 어린이 사랑운동을 펼쳤으며, <반달>, <까치까치설날>등 창작동요를 다수 작곡하여 동요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 1903년 서울에서 태어나 경성고등보통학교(지금의 경기고등학교)를 거쳐 일본 유학길에 올라 도쿄음악학교에 입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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