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별 문화상징

한석봉과 어머니
선정취지 및 필요성
  • 중국의 ‘맹모삼천지교(孟母三遷之敎)’와 비견되는 한국어머니의 교육상을 상징한다. 특히 한석봉은 조선시대 최고 명필 가운데 하나였기에 문화상징으로 선정되기에 충분하다.
역사적 배경 및 상징물의 의미
  • 본명 한호(韓濩; 1543~1605) 보다 ‘한석봉’으로 더 알려진 조선 중기에 활약한 문신이자 명필로 석봉(石峯)은 그의 호(號)가 된다. 본관은 삼화(三和)였고, 1567년(명종 22) 진사시에 합격하고 1599년 천거로 사어(司御)가 되었으며 가평군수, 흡곡현령, 존숭도감서사관(尊崇都監書寫官) 등을 지냈다. 글씨를 잘 써서 국가의 여러 문서와 명나라에 보내는 외교문서를 도맡아 썼다. 선조(宣祖) 임금의 특별한 사랑을 받았으며, 글씨가 뛰어나 왕세정(王世貞)?주지번(朱之蕃) 등 중국인들로부터 극찬을 받았다. 한편, 『중경지(中京志)』에는 그에 관한 흥미로운 이야기가 적혀 이야기가 전해 오는데, “집이 가난하여 종이가 없어 집을 나가서는 돌다리에 글씨를 쓰고 집에서는 질그릇이나 항아리에다 글씨연습을 했다”는 것이다. 그는 글씨의 짜임새가 좋고 필력(筆力)도 있어 일세를 풍미했고, 그로부터 국가의 문서를 다루는 사자관의 특유한 서체(寫字官體 : 干祿體)가 생길 정도로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특히 그가 1583년에 완성한 ‘석봉천자문(石峯千字文)’은 조선 천자문의 표준이 됐고 왕실과 사대부가 뿐 아니라 전국 각지 서당으로 퍼져나갔다. 그런데 한석봉이 조선 최고의 명필로 성장할 수 있었던 데에는 어머니의 헌신이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는 이야기가 전한다. 바로 자만에 빠진 아들을 교육시키기 위해 캄캄한 어둠 속에서 어머니는 칼 들어 떡을 썰고 아들은 붓 잡고 글씨를 쓰는 내기를 한 후, 내기에 진 아들을 뉘우치게 하여 다시 글씨공부에 전념하도록 만들었다는 전설이다. 더군다나 한석봉은 어려서 아버지를 여의고 홀어머니 밑에서 몹시 가난하게 자랐으나, 그의 어머니는 행상을 하여 끼니를 잇는 어려움 속에서도 아들의 재질을 키워주기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고 한다. 아들의 글씨공부에 지장이 없도록 자기는 끼니를 거르더라도 종이와 먹은 모자라지 않게 사다 줄 정도였다고 한다. 어머니의 이런 헌신이 있었기에 한석봉 또한 어머니의 정성에 보답하기 위하여 글을 읽고 글씨연습을 하는 데 열중하였던 것이다.
다른 나라의 유사 사례
  • 자식 교육을 위해 헌신한 어머니의 사례는 각 나라마다 다양하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중국의 ‘맹모삼천지교(孟母三遷之敎)’가 되겠는데, 즉 맹자(孟子) 어머니가 자식교육을 위해 세 번이나 이사를 했다는 고사(古事)이다.
기대효과
  • 자식을 훌륭하게 키운 어머니의 상징으로 우리는 신사임당이나 안동 장씨 등을 거론하고 있다. 그러나 시대를 막론하고 한국 어머니의 자식교육 노력은 모두 칭송받을 만하다. 특히, ‘한석봉과 어머니’ 고사는 한국의 어머니 상(象)을 가장 적절하게 보여 주는 사례이기에 그 기대효과가 크다 하겠다.
문화사업 및 비영리 분야에서의 활용방안
  • 우리나라처럼 자식을 가르치기 위한 부모의 교육열이 높은 나라는 드물다. 다른 나라에 비하여 국토가 좁고 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가 문화, 경제적으로 세계강국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것도 모두 ‘부모의 교육열’, ‘엄마의 치맛바람’ 때문이라 이야기되고 잇을 정도이다. 이번에 한국의 문화상징으로 선정된 ‘한석봉과 어머니’는 다소 부정적으로 비춰지기도 하는 한국의 교육열을 좋은 이미지로 승화시킬 수 있는 최적의 재료가 될 수 있다.
참고자료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24)』,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1 <임학성>
관련이미지
빠른 이동 메뉴
  • 주소 : (03060) 서울시 종로구 종로구 율곡로 33 안국빌딩 7층
Copyright © KCDF. All Rights Reserved.